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인공 유령 제작 성공, 참가자들 '유령 목격-실험 중단 요구' 상황 어땠길래?

오환희 기자

기사입력 2014-11-12 16:31



인공 유령 제작 성공 ⓒAFPBBNews = News1

인공 유령 제작 성공

스위스 연구진이 제작에 성공한 인공 유령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다.

스위스 로잔공대(EPFL) 올라프 블랭크 교수팀은 7일 생물학저널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를 통해 인공적 유령 체험이 성공했다고 밝혔다.

올라프 블랭크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유령이 질병이나 극심한 피로와 심적 고통 등에 놓인 사람의 마음속에 생기는 환상이라는 사실을 규명했다.

이는 뇌가 몸의 운동과 위치 신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일으키기 때문.

실험은 유명산악인 라인인홀트 메스너가 1970년 6월 히말라야 낭가파르밧 등정 후 하산하다 극도로 피곤한 상태에서 유령이 따라오는 경험한 것에 기초했다.

실험참가자들에게는 행동을 똑같이 재연하는 로봇을 조종하게 했다.

검지를 상하, 좌우, 앞뒤로 움직이면 등 뒤의 로봇팔이 실험참가자의 등에 그 움직임을 그대로 전달하는 식이다.


손가락의 움직임과 등 뒤 로봇팔의 움직임 사이에 0.5초의 시차를 두고 실험을 반복하자 이상한 현상이 발견됐다.

참가자들은 등 뒤에 유령이 자신을 지켜보거나 만지고 있다고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연구진은 현상에 대해 "검지의 움직임과 등 뒤의 로봇팔의 움직임 사이에 시차가 생기자 뇌가 자기 몸의 운동 정보와 위치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일으켜 환각상태에 빠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블랭크 교수는 "실험 참가자가 최소 2명, 최대 4명이 유령을 봤다고 말했다"며 "참가자 12명 가운데 2명은 당황한 나머지 실험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인공 유령 제작 성공에 네티즌들은 "

인공 유령 제작 성공하다니", "

인공 유령 제작 성공 소식 놀랍네요", "

인공 유령 제작 성공 연구 결과 읽어보니 놀랍네요", "성공한 인공 유령 제작 실험 참가자들 유령 목격했다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