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공개, 강화유리 덮은 블록으로 제작 '신기해'

조윤선 기자

기사입력 2014-11-11 12:40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세계 최초 태양광 자전거 도로가 공개를 앞두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근 영국 과학전문매체 피조그닷컴은 네덜란드 노르트홀란드 주 크롬메니에 세계 최초 태양광 자전거 도로(Sola Road)가 설치완료 됐으며 오는 12일 대중에 첫 공개를 앞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태양광 도로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응용과학연구소(TNO) 주도로 진행 중인 친환경 도시전력생산 프로젝트 암스테르담 스마트시티(Amsterdam, Smartcity) 계획 중 하나로 도로자체를 태양광 발전소로 바꿔 도로 기능과 전력생산 기능을 융합시킨다.

1.5m×2.5m 크기 콘크리트 바닥에 태양열을 모으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각 형태의 실리콘 태양전지(두 개의 반도체로 구성) 모듈을 설치한 뒤, 다시 그 위에 두께 1㎝짜리 강화유리판을 덮으면 하나의 태양광 블록이 완성된다. 이 블록을 대량 생산하는 방식으로 도로가 만들어진다.

에너지 효율은 일반 지붕 위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방식에 비해 30% 가량 적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넓은 장소에 광범위하게 설치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강화유리의 강도도 매우 세 트럭이 지나가도 깨지지 않을 정도다.

현재 크롬메니에 설치된 태양광 도로는 일종의 시범용으로 현재 70m 가량 만들어진 상태며 2016년까지 100m까지 확장될 계획이다. 13만 7000㎞에 달하는 네덜란드의 도로연장이 태양광 도로로 대체될 경우 연간 1㎡당 50kWh 전력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에서 생산된 전기는 가로등, 교통신호, 가정용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많은 네티즌들은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너무 멋지다",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꼭 보고 싶다",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우리나라에도 생기면 좋을 것 같다",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널리 쓰였으면 좋겠다",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실제로 그 위로 걸으면 기분이 어떨까",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다 만들어진 모습 보면 신기할 것 같다", "세계 최초 태양광 도로, 대단하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