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다소 무서운 인상 '우리 조상님 맞아?'

조윤선 기자

기사입력 2014-10-30 02:03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는 한국인 얼굴 모습이 공개됐다.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이 일제가 수집한 문화재들을 공개한 가운데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원형이라 할 수 있는 가면 1쌍이 처음으로 소개돼 시선이 집중됐다.

이날 공개된 가면은 길고 갸름한 얼굴형에 앞으로 툭 튀어나온 턱, 눈꼬리는 쭉 찢어졌고 광대뼈까지 튀어나와 전체적인 매우 강렬한 인상을 갖고 있다.

울산 반구대 암각화 등과는 달리 눈코입은 물론 귀고리를 건 흔적까지 완벽히 남아 있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국인의 얼굴로 추정된다.

특히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한국인의 특징으로 언급한 상투의 모습까지 정확히 표현돼 있어 시선을 집중시켰다.

이와 관련해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2-3세기 부여에서 만든 금동 가면, 말이나 무기 등에 부착한 장식품으로 추정되고 있다"면서 "일제의 수집 의도 등을 분석하는 국제학술대회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많은 네티즌들은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상투가 마치 뿔 같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미묘하게 다른 얼굴인 것 같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코가 높아서 놀랐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깜짝 놀랐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낯설지 않은 느낌이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여자의 얼굴도 궁금하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실감나게 표현한 것 같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