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여행업계, “똑똑한 소비자(스마트 슈머)를 공략하라”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4-06-05 18:59


높은 물가와 하락하는 체감경기에도 여행업계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특히 다른 지역보다 유럽으로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 이는 꽃보다할배, 꽃보다누나 등 유명 tv프로그램들의 연이은 히트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증가한 여행객의 숫자만큼이나 똑똑한 소비자, 스마트 슈머(Smart + Consumer)들도 늘어났는데 이들은 기존의 패키지여행보다는 자유여행을 선호하고 항공사와 여행사가 주최하는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기존의 여행객들과는 다른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여행업계에도 똑똑한 소비자, 스마트 슈머를 겨냥한 여행 상품들과 이벤트 등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항공 따로, 호텔 따로, 가이드 투어 따로, 풍성한 이벤트는 덤

패키지여행 상품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항공사와 호텔업체, 가이드 투어 업체를 통해 따로따로 예약을 하고 해당 업체 할인 이벤트를 모두 이용한다면 여행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전 세계 가이드 투어 전문 업체 굿맨가이드(www.goodmanguide.com )의 영업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정도로 저렴한 해외여행 상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옵션 투어, 필수 쇼핑, 팁 갹출 등 현지에서 발생되는 비용을 생각하면 결코 싼 금액이 아니다. 차라리 따로따로 이용하는 편이 저렴하다. 여행 경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상품권이 지급되는 여행사 예약/후기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경비를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내가 원하는 곳에서만 가이드와 함께, '맞춤 세미패키지 여행'


20명, 30명이 단체로 깃발을 따라 움직이는 단체 패키지 여행 상품과 달리 각 여행객의 여행 스타일에 맞게 여행 상품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도 있다.

여행객의 일정에 맞추어 동선을 짜는 것은 물론 프랑스 파리에서 1일 가이드 투어, 이탈리아 로마에서 반일 가이드 투어 등 원하는 국가와 도시에서만 가이드에게 투어를 받을 수 있도록 여행을 계획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배낭여행객, 가족여행객 등 전 연령대에게 인기가 많지만 특히 특별한 여행을 원하는 신혼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유럽전문여행사 자유나침반(www.compassfree.com ) 관계자는 "점점 똑똑해지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시간이 많이 들지만 여행 만족도가 높은 맞춤 세미패키지 상품을 판매할 수밖에 없다. 점점 변하는 스마트 컨슈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