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소자본·고소득 계획 예비창업자 증가세… '검증 된 아이템' 위주 선택해야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14-04-30 18:33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와 함께 여름철 창업시장이 본격적으로 활기를 띠고 있다.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수익성 높은 인기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가맹계약이 이어지고 있다. 창업설명회나 박람회에도 창업상담을 받는 예비창업자들로 늘었다. 창업은 아이템 자체의 경쟁력과 함께 수익성이 높은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생계형창업이 대세를 이루는 요즘에는 단시간 내에 수익을 내지 못하면,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독일 황실맥주 체인 비어1589…여름 성수기 노려볼 만

맥주전문점은 여름을 목전에 둔 요즘 가장 주목받는 창업아이템 중 하나다. 올해 극심한 무더위가 예상되면서, 맥주전문점의 높은 수익성이 주목 받고 있다. 비어1589는 독일의 명품 맥주로 불리는 호프브로이 맥주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면서 명품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기존의 생맥주전문점과 확실한 차별성을 갖춘게 특징.

비어1589는 다른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특별한 맥주로 확실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호프브로이는 1589년 독일 황실에 공급하던 맥주로, 현재는 세계 3대 맥주축제인 옥토버페스트의 공식맥주로 알려져 있다. 일반 시판되는 맥주에 비해 향과 맛이 깊고, 청량감과 거품의 부드러움이 뛰어나 든든한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고급 맥주를 찾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해 판매량이 높아지는 추세다. 비어1589 관계자는 "지금부터 창업을 준비하면 여름철 성수기에 오픈할 수 있는 만큼 현재 생맥주전문점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러한 시기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며 "여름철 수익 뿐 아니라 사계절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항생제 암퇘지 '드럼통통바베큐'육겹살 등 이색 메뉴 갖춰


고기전문점은 창업시장에서 포화상태에 달했다. 그러나 틈새시장은 있는 법. 통삼겹살전문점 '드럼통통바베큐'는 드럼통을 활용, 도심속 힐링 플레이스 인테리어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드럼통통바베큐 관계자는 "국내산 무항생제 암퇘지만을 사용해 맛과 품질을 높였다"며 "무한리필 셀프바를 도입해 가격대비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삼겹살과 갈비, 껍데기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육겹살 메뉴를 특화했다"고 말했다. 드럼통통바베큐 선착순 10호 점까지 가맹비 및 교육비 면제, 인테리어 공사 비용 할인, 최대 5000만원까지 무이자 대출 등을 지원한다. 원가창업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다.

차별화된 경쟁력 '수상한포차'…안정적 물류공급 특징

주점창업은 일반적인 외식창업에 비해 창업비용이 많이 든다. 투자금액을 빨리 회수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경쟁력과 차별성이 뒷받침돼야 한다. 수상한포차의 경우 투자금 회수가 매우 빠른 편이다.

수상한 포차의 경쟁력은 전문가적 메뉴세팅과 맛의 퀄리티를 통한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고객층이 넓고, 유행이나 계절에 따른 매출 변동폭이 없어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수상한 포차 관계자는 "포장마차 창업은 맛이 우선이고, 두 번째로는 그 맛을 내는 노하우가 간단해야 한다"며 "안정적인 물류공급과 손쉬운 메뉴 조리로 인해 인건비 부담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수상한포차는 전통포장마차 스타일의 독특한 인테리어를 통해 오랜 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브런치 도입 '바빈스커피'…소비자 선택권 넓혀 만족도 'UP'

커피수입량이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면서, 커피전문점에 대한 수요 역시 높아졌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활성화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졌기 때문에 그 만큼 수익이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브런치카페&커피전문점 '바빈스커피'는 다른 커피전문점에 없는 성공경쟁력을 내세워 브랜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바빈스커피'는 브런치 메뉴를 강화해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단품 브런치 메뉴뿐만 아니라 연어샐러드, 프렌치토스트, 뉴욕버거, 찹스테이크 등과 결합한 콤비네이션 메뉴는 매출상승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인테리어 비용의 거품을 줄여 현실적인 창업비용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는100여점의 돌파를 앞두고 넥센히어로즈와의 스폰서십 체결을 기념해 가맹비와 교육비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바빈스커피 관계자는 "점심 및 저녁 등 모든 시간 고객유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은 매장에서도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며 "상권규모 및 창업자의 의지에 따라 브런치카페형 및 커피전문점형으로 맞춤창업이 가능한 게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