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눈·코 성형, 재수술이 더 어렵다 "실패 원인 분석이 중요"

나성률 기자

기사입력 2014-04-30 10:50


사람의 첫인상은 흔히 5초 안에 결정된다고 한다. 그에 더해 처음 본 사람의 표정이나 얼굴 생김새가 그 사람에 대한 평생의 기억으로 남을 수 있다고 한다. 얼굴 생김새 중 특히 눈과 코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다.

눈은 사람을 볼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부위이고 코는 사람의 얼굴에 가장 중심이 되는 부위로서 눈과 코의 변화만으로도 인상이 180도 달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입학을 앞둔 학생이나 중요한 면접을 보기로 한 취업준비생, 결혼식을 준비 중인 예비 신부가 눈과 코 성형을 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 외에도 성형률이 가장 높은 부위인 눈과 코는 대중화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수술 받는 사람이 많다. 수술 과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눈성형과 코성형을 쉽고 빠르고 간단한 수술이라고 생각할 정도다.

따라서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무분별하게 수술 받아 부작용을 겪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산다. 예를 들면 눈의 경우 쌍커풀라인이 너무 높거나 낮아 부자연스러운 경우, 쌍커풀이 풀린 경우, 쌍커풀이 비대칭이거나 여러 겹인 경우, 눈이 덜 떠지는 경우, 눈이 소시지처럼 되어 부기가 빠지지 않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재수술을 받는 사람이 적지 않다.

전체적인 얼굴과 조화되는 눈을 만들기 위해 충분히 고려할 시간이 필요한데 무조건 큰 눈을 만들기 위해서, 누군가와 비슷한 얼굴이 되기 위해서 무리하게 수술을 진행하다 보니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코의 경우도 비슷하다. 전체적인 얼굴 조화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코를 높이는 데에만 치우쳐 수술한다면 콧대만 지나치게 높은 일자형 코가 되거나 보형물에 대한 염증과 함께 콧대가 들리면서 들창코가 될 수 있다. 또한 보형물이 휘어지면서 코가 휘거나 코 끝이 아래로 처지면서 보형물이 비치는 등 재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에스프로포즈성형외과 김지욱 원장은 "눈과 코 성형을 쉬운 수술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눈과 코는 개인의 상태와 얼굴 조화를 고려해 수술법을 달리해야 하는 부위로서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 속한다. 잘 알아보지 않고 무분별하게 수술 받는다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경험이 풍부한 의사인지 확인하고 수술 방향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후 수술 받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김지욱 원장은 이어서 "코재수술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눈재수술의 경우 첫 수술의 실패 원인을 파악한 후 피부 속에 남아 있는 흉터를 제거하고 원하는 모양으로 다시 만든 뒤 봉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더욱 난이도가 높다. 하지만 쌍커풀 수술에 실패해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나타난 경우 대부분은 재수술로 만족할 만큼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경험 많은 의사와 상담해 해결 방법을 찾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