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전북인재육성재단 이동호 이사장, 인재양성에 온힘 쏟는 참교육자

최민우 기자

기사입력 2014-02-28 13:06


전북인재육성재단 이동호 이사장, 인재양성에 온힘 쏟는 참교육자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재벌기업의 기부가 언론에 회자되거나 사회 지도층의 비리 기사가 헤드라인을 채울 때 일반서민들의 탄식은 커지기만 한다. OECD 회원국이자 개도국의 꼬리표를 뗀 지 한참이 지났지만 우리의 노블리스 오블리주는 먼 나라 이야기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동호 원장의 남다른 행보는 우리의 가슴을 적시는 단비처럼 달콤하기만 하다.

전북인재육성재단 이사장, 인상학원(정읍 인상고) 이사장, 대한태극권 연맹 이사장, 전주대사습놀이 이사이자 이동호내과의원 원장을 맡고 있는 이동호 박사는 우리의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머리를 숙여야 할 큰 어른이자 젊은 세대에게는 존경받아 마땅한 살아 있는 멘토다.

1938년 전남 보성에서 출생한 이 원장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전북도립의료원 원장,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19세의 혈기왕성한 나이에 짝사랑의 열병을 앓고 난 후 철학과 종교, 도에 심취해 20대를 보냈던 이 원장은 의대 교수와 개원의를 하면서 인간과 자연 속에서 인간의 존재를 일깨워주는 것이 바로 '교육'임을 자각, 이후 교육과 문화, 생활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구적인 활동을 벌인다.

이 원장은 1952년 농촌여성의 문맹퇴치와 근대여성 역군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하여, 6~70년대 산업근대화의 역군을 배출하면서 성장한 화호여중,고를 모태로 한 인상학원은 1999년, 2000년 전북도교육청 사학경영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인상학원은 농촌 소재 사학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적인 교육시설과 훌륭한 교사를 초빙, 학력신장과 특기적성교육 등에 힘써 수많은 인재들을 배출하였고 매년 4천만 원이 넘는 장학금을 지급해오고 있다. 학생들의 건강과 감성 증진을 위해 인상고등학교는 전국유일한 태극권 시범학교로 1인1기를 실천해오고 있을 뿐 아니라 매년 국내외 대회와 세미나를 유치해 태극권의 국민생활화를 선도하고 있다.

프로야구의 저변확대를 위해 2013년에는 야구단을 창단, 기아 타이거즈의 제1연고 학교로 지정받았다. 사학육성과 인재양성에 반평생을 바친 이 원장은 그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대한민국 봉황장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국내 최초로 경혈관 심근조직 세포검사를 실시한 명의로서 1975년 경희대학교 동서의학연구소의 노벨의학상에 도전할 수 있는 연구교수로 선임되기도 한 이 원장은 전북대학교에 의과대학을 신설하는 데 앞장섰고, 개원 후 가난한 이웃을 위한 의료봉사 활동을 통해 의술의 사회환원을 실천했을 뿐 아니라 노인대학, 노인복지시설, 종교단체 등에 태극권을 보급하여 노인건강 증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전라북도 생활체육회장에 선출된 후에는 도민의 1인1기 운동을 권장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생활체육지원과 청소년, 주부 등의 생활체육 활성화, 국제교류 확대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도 앞장섰다.


2007년 4월, 전북도가 출자해 설립한 전라북도인재육성재단의 초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이 원장은 "국제적 감각과 선진 문화체험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인재양성이 중요"함을 역설, 지역 미래를 좌우할 지도자 육성에 발벗고 나섰다. 서울과 전주에서 숙식을 제공하는 장학숙 운영과 고시1차 합격생을 대상으로 한 고시원(청운관) 운영 외에도 영어권 7개국의 해외연수, 장학금 지원사업 등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장학숙은 5880명, 해외연수는 3711명, 장학금은 1644명이 혜택을 받았고 161명의 고시합격생을 배출하였다.

옛 백제의 풍요로움을 그리워하는 지역민들이 발달된 전통문화를 향유하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역 인재육성에 온힘을 쏟고 있는 이 원장. 그는 전북의 미래를 알리는 전도사로서,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온몸으로 실천하는 살아있는 전설로서 오늘도 77세의 젊은이처럼 달리고 있다. 글로벌경제팀 award@sportschosun.com


 ◇모두 한마음으로,좌로부터,이동호회장, 이강두중앙회장, 유인총문광부장관

 ◇봉황장을 수상하는 이동호원장

 ◇어르신들을 위한 자원봉사

 ◇인상고등학교 야구부 중앙에 이동호이사장

 ◇전주비빔밥 축제 행사모습

 ◇전북도민 생활체육대회,이동호회장 대회사

 ◇이동호원장의 태극권시범

 ◇이동호 한복사진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