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색다른 칭찬법, 이렇게 하면 효과 만점!…"참고하세요"

기사입력 2013-10-30 11:55 | 최종수정 2013-10-30 12:39


색다른 칭찬법

우리 아이를 달라지게 하는 '색다른 칭찬법'은 뭘까?

최근 칭찬의 효과를 더욱 증진시키는 '색다른 칭찬법'이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소개한 '우리 아이 나쁜 버릇 바로잡기'에 따르면 같은 말의 칭찬을 반복해서 하는 것은 칭찬의 효과를 잃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를 칭찬할 때 조금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을 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예로, 칭찬의 말과 함께 빨간 하트를 그린 종이를 아이 베개 밑에 넣어주거나 가방에 넣어주면 특별한 의미가 부여될 수 있다. 시중에서 다양하게 판매하는 칭찬스티커나 칭찬도장 등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다.

이 밖에도 아이가 칭찬받을 행동을 할 때 녹음기를 이용해 이를 녹음해 두는 '칭찬 테이프'를 만들면 아이는 부모의 칭찬을 듣고 싶어서 착한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4세 이후의 큰 아이는 칭찬표를 만들어 벽에 붙이면 아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돌아본 다음 그것을 기록으로 남겨둘 수 있어 아이가 직접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과정에서, 아이가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다고 점수를 깎거나 스티커를 빼앗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할 때는 다른 벌을 줘 야단을 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