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ST&K 무연담배,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3-10-30 15:11


금연법 확대로 담배에 대한 규제가 강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OCED 흡연율 최상위권에 달하고 있다. 남성흡연자의 인구는 증가세가 아니지만 그와 반대로 여성흡연율은 증가추세에 있으며 청소년 흡연율은 여전히 최상위권에 위치해 있다. 천만명 이상으로 통계되고 있는 국내 담배시장에서 최근 ST&K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가 흡연자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ST&K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는 말 그대로 연기가 나지 않는 담배를 말한다. 스웨덴이 종주국인 이 스누스 무연담배는 암 발병률을 크게 낮춘 것으로 알려졌고, 금연법이 선진화된 선진국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층은 여성흡연자부터 금연희망자까지 매우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전 세계 시장규모는 연간 수십조원에 달하고 있으며 매우 큰 성장세에 놓여있어 향후 수백조원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금연법이 시작된 국내 담배시장에서도 흡연자들에 니즈에 정확히 부합하는 ST&K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는 유망창업아이템으로서 창업자에게도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담배라는 막대한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성과 더불어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에 정확히 부합한다는 점이 유망사업아이템으로서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일부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는 것도 ST&K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 창업에 있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몇 년 전까지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던 카페, 전자담배 및 금연보조제, 치킨, 편의점등의 창업아이템들이 문어발식 확장에 의해 매출이 나눠지고 있다는 부분이 부작용으로 지적되고 있다.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나눠진다는 부분은 사업아이템으로서 직접적인 타격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ST&K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는 해외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반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이렇다할 경쟁이 없는 창업아이템이기 때문에 수익성에서 높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 담배시장은 10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흡연인구만 천만에 달하기 때문에 잠재 고객은 사실상 무한하다는 전문가들의 평이 지배적이다.

일부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과 달리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큰 메리트이다. 10평 내외의 점포창업이 가능하고 인건비가 지출되지 않는 소자본 형식의 사업구조를 지녔다. 담배의 중독성으로 인한 단골고객의 용이한 확보 및 여성흡연자, 기존 전자담배 사용자, 금연을 희망하는 예비 금연자, 직장내 흡연이 금지된 직장인, 건강에 민감한 운동선수, 연예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을 비롯한 장거리 이동자등 그 수요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KBS 9시 뉴스를 비롯해 각종 언론에서도 ST&K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에 대해 방영을 하고 있으며, 삼성등의 각 기업들에서도 실내 금연법 최상의 대안으로 스누스코리아 무연담배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ST&K 스누스코리아 총판 사업권은 서울, 경기, 인천, 대전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거의 마감된 상태이며 5월 오픈을 시작으로 판매점은 수백곳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망사업아이템으로서 그 가치를 더하고 있어 금연법으로 인해 주춤하던 전자담배 및 금연보조제등 담배 관련 창업아이템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올해의 유망창업아이템으로 그 영향력이 매우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