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주택 거래량 증가세,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해보자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3-10-14 15:38


#일산에 거주중인 송모씨는 이번에 아파트를 구입하기로 결심했다. 전세가 만기되자 이사갈 집을 알아보던 중 세금감면해택도 있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들이 금리도 저렴해서 이번 기회에 집을 구입하기로 한 것.

정부의 8.28부동산대책 발표이후 매매시장이 들썩거리고 있다. 이는 8.28 부동산 대책이후 주택시장의 흐름이 개선돼 분기 기준으로 2년만에 상승세로 전환한 것이다. 정부에서는 전세품귀현상이 심해 매매시장으로 수요자들의 눈을 돌리려는 것이 적중한 셈이다. 이에 주택거래량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고 서울시의 주택거래량(신고기준)은 전달보다 증가했다. 주택거래량이 증가세를 보이는 만큼 가계대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주택구입자금대출과 자가담보대출의 금리가 다르니 집을 계약하기 전 자신의 대출이자부터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한다. 하지만 은행마다 우대금리나 가산금리의 기준이 달라 섣불리 선택했다간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조금 더 쉽게 최저금리를 찾을 수는 없을까?

최근에는 담보대출도 신용대출처럼 온라인을 통해 맞춤형으로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금리비교서비스 업체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인터넷에서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라고 검색하면 금리비교 서비스를 여럿 업체를 확인할 수 있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서너 개 업체에 불과했는데 수요가 늘면서 업체 수도 증가한 것이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