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피플인사이트] 권영택 영양군수 "억대 농 500호 육성 할 것"

최민우 기자

기사입력 2013-02-22 11:23


영양군이 올해 군정 구호를 '보다 큰 영양(The Greater Yeongyang)'으로 정하고 지역을 넘어 인근지역을 아우르는 군이 되기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이를 위해 음식디미방 문화관광자원화 사업, 두들문화관광자원개발 사업, 영양공설시장 장터거리조성 사업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진행하고 있다.

영양군 권영택 군수는 "억대 농 500호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역 미래의 희망인 인재 육성에도 공을 드려 타 자치단체가 부러워하는 영양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권 군수와의 일문일답.

-음식디미방 문화관광자원화 사업(푸드스쿨)에 대해 설명하자면.

"영양군은 최근 한류 열풍과 함께 중국에서 드라마 '대장금' 방영이후 세계 식품소비 트렌드인 슬로우 푸드에 부합하는 '건강식'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되고 있는 시점에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 이라는 슬로건 아래 스타일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있다. 푸드스쿨은 음식디미방을 활용한 3대 문화권중 경북북부지역의 음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조성으로 관광객의 체험다양성을 확보하고 전통한식의 저변을 확대코자 진행 중에 있다. 이는 영양군 석보면 원리리(두들마을) 산7번지 일대 33,719㎡의 부지에 2011년~2015년(5년간) 총 308억원(국비203억원)이 투입되는 역점사업으로 한식체험공간인 음식디미방 체험관 1동, 전통음식 전수자 교육공간(아카데미 1동), 한식당 및 한식예절 체험공간(장계향 교육관 1동) 등, 다양한 전통음식 체험공간이 들어 설 예정이다. 지난해 음식디미방 문화관광자원화 사업 기반 조성공사를 착공해 금년 3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음식디미방을 영양의 대표 관광자원으로 개발함으로 현대사회의 식문화를 주도할 수 있는 모델로서 충분한 가치를 가질 것으로 기대 되고 있으며, 3대문화권 문화관광자원화사업을 통한 유교문화 글로벌 브랜드화 및 낙후지역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들문화관광자원개발 사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두들문화관광자원개발 사업은 전통한옥마을 정비를 통해 한옥마을의 미적경관을 향상시켜, 최초의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운영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영양군 석보면 원리리 두들마을을 대상으로 2009년~2013년까지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43억(국비22억)중 2012년 까지 33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음식디미방 교육관 및 전시관 개보수, 체험관 증축, 두들마을 주변정비 등이 추진됐다. 올해 사업비는 10억원으로 전통주 야외 체험장조성, 음식디미방 홍보마케팅 및 광록정 주변정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는 한옥전통마을 정비를 통해 미적경관을 한층 더 높여 최초의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을 활용한 음식체험프로그램 운영시설을 확충해 많은 관광객을 유입시켜 지역경제의 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영양공설시장 장터거리조성 사업 추진 배경과 기대되는 효과는?

"영양공설시장은 일제 강점기부터 5일 장이 개설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현 공설시장의 장옥은 1997년 건립되어 인근 영해나 영덕 시장에 비해 시설이 노후되고 시장으로 들어오는 도로가 좁고 주차공간이 부족해 이용객들의 불편이 많다. 영양군에서는 공설시장 주변을 정비하는 장터거리를 조성해 외씨버선길 탐방객 및 산나물축제 방문객, 자연 인문학적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금번 장터거리조성사업을 통해 공설시장을 찾는 이용객들에게 쾌적하고 즐거운 시장보기 환경을 제공하고, 특히 영양읍과 석보면 소계리를 연결하는 소계터널 준공으로 기존 생활권이 청송군 진보면인 석보면민들과의 경제적인 통합을 빠르게 할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장터거리조성사업이 완공되면 군의 축제나 공설시장의 이벤트성 행사장소로 사용함으로서 공설시장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글로벌경제팀 dsshin@sportschosun.com


 ◇민선4기·5기 군정추진 사항



 ◇권영택 영양군수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