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경기판단CSI는 66으로 전월과 같았다. 향후경기전망CSI는 1포인트 떨어진 78이었다. 소비자가 앞으로 1년 뒤 물가수준을 예상한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연평균 3.4%로 전월과 같았다. 이는 2010년 12월 3.3%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대기업의 중소기업 기술을 빼가는 불법행위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우월적인 지위를 악용해 벌어지는 일인 만큼 정부차원의 엄격한 단속이 필요해 보인다.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 말까지 검거한 산업기술 유출사건 99건(278명) 중 5건(40명)이 동반성장 침해형 기술탈취건이었다. 동반성장 침해형 기술탈취는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이 시장 내 우월적 지위를 악용, 하도급·납품업체 등 중소기업의 기술을 유출하거나 부정사용하는 행위다. 경찰은 대기업이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의 기반기술을 탈취하는 유형, 하도급·납품업체의 기술을 다른 중소기업에 유출해 가격을 낮추는 유형, 기술 개발 비용이나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소기업의 기술을 빼앗는 유형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대기업한테서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해 신고하지 않은 피해기업이 더 많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