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EPL 역대 미친 장면 톱 10, 1위는 칸토나의 쿵푸킥

류동혁 기자

기사입력 2020-04-23 04:23


에릭 칸토나의 쿵푸킥이 시전된 1995년 1월25일 맨유와 크리스탈 팰리스의 경기 장면. 사진=게티이미지

[스포츠조선 류동혁 기자]BBC 스포츠는 최근 흥미로운 랭킹 작업을 하고 있다.

22일(한국시각) 발표한 랭킹도 매우 특별했다. EPL 최고의 '미친 장면(Rank your top 10 most bonkers Premier League moments)이다.

1위는 1995년 1월에 발생한 사건. 에릭 칸토나의 관중석 쿵푸킥이다. 맨유의 포워드 칸토나는 레드 카드를 받은 뒤 별안간 관중석으로 날아차기를 했다. 당시, 엄청나게 회자되었던 장면.

2위는 1996년 4월에 나온 케빈 키건 뉴캐슬 감독의 손가락 욕이다. 뉴캐슬은 당시 1위를 달리고 있었지만, 알렉스 퍼거슨 감독의 심리전에 완벽하게 말려들었다. 결국 맨유는 역전 우승. 키건 감독은 마지막 경기가 끝난 뒤 인터뷰 도중 퍼거슨 감독에게 손가락 욕을 시전. 앨런 시어러는 당시를 회상하며 '2월까지 뉴캐슬이 12점이나 앞선 1위를 달리고 있었다. 하지만 심리전에 완벽하게 말려들고 말았다'고 했다.

3위는 테무르 케츠바이어. 그루지아 출신의 선수다. 1998년 1월 뉴캐슬 소속의 케츠바이어는 결승골을 넣은 뒤 유니폼을 찢고 광고판을 연거푸 발로 찼다. 광란의 세리머니였다.

4위는 파울로 디 카니오. 셰필드 소속의 디 카니오의 기량은 수준급. 하지만 다혈질이었다.

게다가 '파스시트'였다. 나치식 경례를 하기도 했다. 1998년 9월, 셰필드와 아스널은 그라운드에서 충돌. 디 카니오는 상대 선수를 발길질하려다 걸려서 퇴장. 분에 못 이긴 디 카니오는 폴 알콕 심판을 그대로 밀어버렸다. 11경기 출전 정지.

5위는 2003년 9월 아스널 마틴 키언의 페널티킥 실축 세리머니가 차지했다. 맨유와 아스널의 경기. 맨유 반 니스텔루이와 아스널 비에이라가 공중볼 경합. 비에이라가 깔려 넘어진 뒤 반 니스텔루이를 상대로 허공에서 발길질. 결국 비에이라는 퇴장.


이후, 후반 인저리 타임 때 마틴 키언 수비가 반칙으로 지적되면서 PK 허용. 반 니스텔루이가 실축하자, 아스널 선수들은 집단적으로 니스텔루이에게 여유를 보냈다. 그 중 키언은 반 니스텔루이 얼굴에 고함을 지르면서 기쁨을 표출했다.

6위는 2005년 아스널과 맨유의 터널(축구장 내부 라커룸 가는 길) 사건이다. 로이 킨과 패트릭 비에이라가 주인공이다. 아스널 비에이라가 맨유 게리 네빌에게 인종차별패치를 차지 않은 것에 대해 항의. 기를 죽이기 위한 의도가 다분해 보이자, 로이 킨이 나서서 한판 붙을 뻔한 사건이었다.


수아레즈. 사진=게티이미지
7위는 2005년 4월 팀동료 난투극 사건. 뉴캐슬의 키에런 다이어와 리 보이어. 경기 중 대화를 나누다가 갑자기 주먹을 치고 받았다. 패스를 하지 않았다는 게 이유. 심지어 상대팀 아스턴 빌라 선수들이 말렸다. 두 선수 모두 다이렉트 퇴장.

8위는 대런 벤치의 비치볼 골. 선덜랜드 공격수 대런 벤트의 슈팅이 리버풀 골문 앞에 있던 빨간색 비치볼을 맞고 굴절, 골이 됐다. 관중석에 있던 16세 소년이 비치볼을 던져 넣었고,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 비치볼은 영국 축구 박물관에 전시. 워낙 화제가 많았던 사건이라 빨간색 비치볼이 매진사례가 이어졌다.

2013년 4월 잊을 수 없는 사건이 터진다. 괴짜 리버풀 수아레스가 몸싸움 도중 첼시 수비수 이바노비치의 팔을 물어버린 것. 전설의 복서 마이크 타이슨의 사건이 회자되며 '핵이빨 사건'으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

마지막으로 2014년 3월. 뉴캐슬 앨런 파듀 감독은 상대 선수인 헐시티 데이비드 메일러에게 박치기를 날렸다. 메일러가 라인 밖의 공을 잡는 과정에서 자신을 밀치자 이같은 행동을 했다. 파듀 감독은 '박차기 의도는 없었다. 머리로 밀어내려고 했다'는 '비겁한 변명'을 했다. 구단 자체 징계 10만 파운드(약 1억9000만원)을 받았다. 류동혁 기자 sfryu@sportschosun.com


무료로 알아보는 나의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