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켈트십자가 응원, 러시아 승점 삭감 위기…한국 16강 진출 하나?

정유나 기자

기사입력 2014-06-24 19:25



켈트십자가 응원 논란

켈트십자가 응원 논란

러시아 축구 대표팀이 브라질 월드컵에서 승점 삭감될 위기에 처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9일 러시아 스포츠 매체 R-스포르트는 "'국제축구연맹(FIFA)'으로 부터 러시아 대표팀이 '승점 삭감' 등의 중징계를 받을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 18일 열린 한국과의 조별리그 1차전 당시 브라질 현지 응원에 나선 러시아 축구팬들이 관중석에서 켈트 십자가가 그려진 걸개를 내걸었기 때문.

일명 '켈트 십자가'는 십자가에 원이 둘러쳐진 모양으로, 백인 우월주의를 상징하는 나치 정권의 산물이다.

FIFA는 전 세계가 하나가 되는 행사인 월드컵의 정신을 훼손하는 인종차별적 행위를 공식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현재 FIFA측으로부터 나온 공식 입장은 없지만, 만약 FIFA가 징계를 확정해 러시아의 승점이 삭감될 경우 한국의 16강행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 H조는 벨기에가 2연승으로 16강을 확정을 지었다. 이어 알제리(승점 3, 1승1패, 골득실 +1), 러시아(승점 1, 1무1패, 골득실 -1), 한국(승점 1, 1무1패, 골득실 -2)이 나머지 한 장의 16강행 티켓을 두고 다투고 있다.


만약 한국이 3차전에서 벨기에에게 승리를 거둔 후 러시아가 알제리에 이기거나 무승부로 경기를 마칠 경우 골득실을 비교해 16강 진출 여부가 정해진다. 이때 러시아 승점이 삭감될 경우 한국이 16강 진출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러시아 언론은 FIFA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켈트십자가 응원 논란에 네티즌들은 "

켈트십자가 응원 논란, 러시아 승점 삭감 될까?", "켈트십자가 내건 러시아, 과연 FIFA의 결정은?", '

켈트십자가 응원 논란, 한국 16강 진출 가능성은?", "

켈트십자가 응원 논란, 왜 켈트십자가로 응원한거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