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강남엄마 "동네 학원정보 맞춤 소식 궁금하시죠?"

이규복 기자

기사입력 2020-06-08 14:29 | 최종수정 2020-06-08 15:35





"용인외대부고 진학을 준비 중인 중학교 3학년입니다. 다니기 좋은 국영수 학원하고 자소서, 면접을 봐주는 입시학원을 추천 부탁드립니다. 내신 대비하기 좋은 학원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용인외대부고 준비에 맞춰 관련도가 높게 나타나는 과목별 학원은 과목별로 ○○, ○○, ○○학원이 추천되며, 해당 지역에서 용인외대부고 면접에 강세를 보이는 입시학원은 ○○학원입니다. 용인외대부고 자연계열에서 내신대비 학원으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나는 학원은 국어는 ○○학원, 수학은 ○○학원, 전과목은 ○○학원을 추천합니다. 선택에 도움이 돼셨으면 합니다."('강남엄마' 3월 실제 상담 사례 편집 발췌)

다소 늦었지만 학교 개학이 이어지면서 학부모들의 학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원에 보내는 것도 꺼려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개학이 이어지고, 아이들의 성적에 대해 신경 쓰는 부모들이 늘어나는 탓이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손품, 발품을 아무리 팔아도 아이들의 학원을 선택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하소연이 나오고 있다. 예전 같으면 연초에 활발하게 이뤄졌던 학원 설명회도 올해는 거의 열리지 않았고, 소위 '엄마 네트워크'도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탓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뜨고 있는 무료 학원 상담 서비스 '강남엄마'가 주목받고 있다.

강남엄마는 이미 지역 맘카페에서 잘 알려진 서비스다. 현재 6만 명 이상의 주요 학원가 학부모가 이용 중이다. 2016년 설립 초기부터 대한민국 교육의 메카로 불리는 대치동에서 교육에 관심이 많은 열혈 엄마들 사이에서 암암리에 인기를 끌어 왔으며, '현재는 강남, 서초, 송파, 분당, 목동, 노원, 일산, 인천, 평촌 등으로 서비스 지역을 넓혔다. 영통 및 주요 서울/경기권 주요 학원가 지역도 조만간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의 특징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무료 학원 상담 서비스라는 것이다. 아는 학부모들끼리만 알고 정보를 공유하던 '엄마 네트워크'로도 찾기 어려웠던 학원에 대한 정보를 카카오톡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상담 내용은 매우 구체적인 것이 특징으로, 학년, 희망 지역, 희망 과목 등 상담 받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적합한 학원을 추전해 주는 식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포털에서는 '목동, 초등학교 영어학원' 정도로 검색하면 해당 지역의 학원을 추천 받을 수 있지만, 광고비를 많이 낸 학원이 우선순위로 뜨며, 학원을 이용한 이들의 리뷰도 찾기 어렵다.


하지만 강남엄마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생으로 대치동에서 영어문법이 괜찮은 학원을 찾고 있어요", "과고(과학고등학교), 영재학원을 준비 중입니다. 어떤 학원이 좋을까요", "우리 아이는 조용하고 소심한 편인데 맞는 학원이 있을까요?"라는 내용의 상담이 가능하다. 기계적 답변만 얻을 수 있는 '챗봇'이 아니라 실제 상담 직원이 보유 중인 데이터에 각종 온라인 및 오프라인 정보를 종합해 답변해주기 때문이다.

또 5월 말 현재 11만2,883개의 학원이 등록돼 있으며, 실제로 학원에 등록, 수강을 한 뒤 남긴 4만5,000개의 학원 리뷰가 있어 직접 학원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강남엄마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1월을 기점으로 월평균 방문자는 13만명을 돌파했으며, 특히 카카오톡을 통해 상담소를 이용한 소비자는 6만명을 넘어 지금도 꾸준히 증가 중이다.

여기에 다양한 추가 콘텐츠로 포털 뉴스 등에서도 찾기 어려운 고등학교 별 대입 실적 및 경쟁률, 중학교별 특수목적·자율형사립고등학교(특목고·자사고) 진학률 및 배정경향 등 알짜 정보를 제공한다.

'강남엄마 김리한 대표는 "우리의 목적은 교육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5년간 대치동 학원가를 직접 발로 뛰며 고객 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2019년 9월 대교인베스트먼트로부터 3억원 시드 투자, 2020년 3월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2030 스타트업 보증' 8억원 지원을 받는 등 학부모들과 학원들의 호응을 통해 꾸준히 성장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원 정보가 부족해 다른 아이들에 뒤쳐지는 것이 걱정하던 학부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다'는 말이 가장 기쁘다"며 "앞으로 전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