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월드챔피언십]백지선호, 덴마크에 1대4 석패 '6연패'

박찬준 기자

기사입력 2018-05-13 09:17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이 2018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아이스하키 월드챔피언십(이하 2018 WC) 들어 가장 좋은 경기 내용을 보였지만 연패 사슬을 끊지 못했다.

세계 랭킹 18위의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은 13일 오전(이하 한국시각) 덴마크 헤르닝의 유스케 뱅크 복슨 링크에서 열린 2018 WC 조별리그 B조 6차전에서 홈팀 덴마크를 맞아 시종 대등한 경기를 펼치며 선전했지만 1대4로 졌다. 6연패로 B조 최하위에 머문 한국은 14일 밤 11시 15분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최종 7차전에서 노르웨이를 상대로 마지막 승부를 펼친다.

비록 6연패의 부진을 보이고 있지만 당초 목표로 한 월드챔피언십 잔류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다. 5경기에서 승점 3을 기록하고 있는 노르웨이가 13일 밤 열리는 6차전에서 강호 미국(승점 13)을 상대로 승점을 따내지 못할 경우, 한국은 7차전에서 노르웨이를 3피리어드 내에 이기면 승자승 원칙으로 노르웨이를 제치고 B조 7위가 돼 월드챔피언십에 잔류할 수 있다.

비록 패배했지만 덴마크전은 노르웨이와의 마지막 경기에 대한 희망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경기였다. 마지막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패배했지만 한국은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정상급 수문장인 프레드릭 앤더슨(토론토 메이플립스)이 골문을 지키고 프란스 닐슨(디트로이트 레드윙스), 미켈 보드커(샌호제 샤크스), 올리버 비욕스트랜드(콜럼버스 블루재키츠)등 NHL 스타가 포진한 덴마크를 상대로 대등한 경기를 펼쳤다.

이총현(연세대)을 1라인 라이트 윙으로 올리고 앞선 5경기에 출전하지 않은 송형철(한라)을 4라인 레프트 윙으로 기용하는 등 라인업에 변화를 준 한국은 1피리어드를 0-0으로 마치며 무난한 출발을 보였다.이번 대회 들어 한국이 1피리어드를 실점 없이 넘긴 것은 덴마크전이 처음이다.

승부는 파워 플레이 상황에서의 집중력에서 갈렸다. 한국은 2피리어드 시작 52초 만에 이돈구(한라)가 홀딩 반칙으로 퇴장 당하며 첫 번째 숏핸디드에 몰렸다. 2분간 덴마크의 파상 공세를 잘 막아냈지만 이돈구의 페널티가 종료된 직후인 2분 55초에 프란스 닐슨이 한국 골문 오른쪽 탑 코너를 찌르는 예리한 리스터로 선제골을 성공시켰다.

2피리어드 4분께 역습 상황에서 덴마크의 슈팅이 골대를 맞는 행운으로 추가 실점 위기를 넘긴 한국은 곧바로 이어진 반격에서 김상욱-김기성(이상 한라)형제가 동점골을 합작해냈다. 김상욱이 상대 골문 뒤쪽 공간에서 퍽을 가로챘고 패스를 연결 받은 김기성이 강력한 리스트샷으로 덴마크 골 네트를 갈랐다.

뉴트럴존을 지키며 역습 기회를 노리는 한국의 전술에 고전하던 덴마크는 2피리어드 12분 14초에 빠른 역습을 전개해 균형을 깨뜨렸다.한국 디펜시브존 왼쪽을 파고 든 올리버 비욕스트랜드가 빨랫줄 같은 크로스 아이스 패스를 내줬고 반대쪽에서 쇄도하던 예스퍼 옌슨이 마무리했다.


한국은 2피리어드 종료 1분 33초를 남기고 첫 번째 파워 플레이 찬스를 잡았고 종료 17초를 남기고 마이클 스위프트가 랩어라운드 후 내준 패스를 이총현이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프레드릭 앤더슨의 정면으로 향해 동점골 찬스를 놓쳤다. 한국은 3피리어드 4분 1초에 니클라스 하르트의 홀딩 반칙으로 두 번째 파워 플레이 찬스를 잡았지만 득점으로 연결하지 못했다.

반면 덴마크는 불안한 리드를 이어가던 3피리어드 15분 50초에 브락 라던스키(한라)의 인터피어런스 반칙으로 잡은 파워 플레이 찬스에서 쐐기골을 뽑아내며 승부를 갈랐다. 16분 35초에 프란스 닐슨이 오펜시브존 오른쪽 서클에서 강력한 슈팅을 날렸고 골 크리스 앞에 있던 하르트가 팁인으로 마무리했다.

경기 종료 2분 25초를 앞두고 타임 아웃을 불러 선수들을 안정시킨 백지선 감독은 종료 1분 47초를 남기고 골리 맷 달튼을 빼고 추가 공격수를 투입하며 안간힘을 다했지만 덴마크 골문을 열지 못하고 종료 버저를 맞았다.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