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팜젠사이언스, 'MRI 간 특이 조영제' 국가신약개발사업 비임상과제 선정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4-11-26 18:42


[스포츠조선 장종호 기자] 팜젠사이언스(대표 박희덕, 김혜연)는 국가신약개발사업단(단장 박영민)과 MRI 간 특이 조영제 'RD1303'의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신약 개발의 전 주기 단계 연구비를 지원하는 범부처 정부 지원사업이다. 팜젠사이언스는 2022년에도 국가신약개발 사업과제에 선정되어 MRI 간 특이 조영제 신약 후보물질 도출을 성공리에 완료한 바 있다.

이번 연구과제 선정으로 팜젠사이언스는 국가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RD1303의 임상1상 IND(임상시험계획) 승인을 위한 비임상 연구개발 지원을 2년간 받게 되었다.

팜젠사이언스가 개발중인 MRI 간 특이 조영제는 가돌리늄 기반의 거대고리형 간 특이 조영제로서 기존 선형 간 조영제 대비 구조적 안정성을 향상시킨 물질로 기존의 선형 MRI 조영제 투여 시 나타날 수 있는 치명적인 전신 부작용과 가돌리늄 이온의 체내 잔류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물질이다.

RD1303은 정상 간조직에 존재하는 수송체에 의해 선택적으로 흡수됨으로써 정상 간조직과 암조직의 대비도를 높여 간암진단의 정확도를 높여줄 수 있는 MRI 간 특이 조영제이다.

회사는 관련해서 지난해 호주에 이어 최근 일본 특허등록까지 완료했으며,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8개국에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또한 의약화학 분야 유수 저널인 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에 게재되어 그 학문적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글로벌 MRI 조영제 시장은 2031년까지 약 3조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큰 시장으로, 특히 전세계적으로 의약품의 안전성 강화와 더불어 치료보다는 예방과 조기진단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팜젠사이언스, 'MRI 간 특이 조영제' 국가신약개발사업 비임상과제 선정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