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헬스가이드-안구건조증] 심한 경우 시력 저하…인공눈물 사용과 눈 자주 깜빡여야

장종호 기자

기사입력 2023-12-27 08:45


겨울철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안구건조증은 계절과 관계없이 언제나 발생할 수 있지만, 겨울이 되면 외부의 건조하고 찬바람뿐만 아니라 실내 난방기기 사용으로 인해 더욱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증상 완화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공눈물은 눈 상태에 따라 적절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구건조증은 포괄적으로 안구표면의 염증질환을 일컫는 진단명으로, 눈물의 절대적인 양이 부족하거나 눈물의 질이 좋지 않아 눈 표면에 오래 머무르지 못하고 빨리 증발해 발생한다.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뻑뻑함, 이물감, 충혈, 눈시림 등이 있다.

흔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면 결막염이나 각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시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은 증상을 호전시키고 염증반응을 가라앉히기 위한 여러 가지 치료법 중 본인의 눈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되는데,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히알루론산나트륨' 성분의 인공눈물 점안이다.

인공눈물은 눈물의 부족한 성분과 양을 보완해 주는 원리로 보존제 첨가 여부, 단일성분 여부, 인공눈물의 성분 및 농도를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존제가 있는 인공눈물의 경우 미생물의 번식을 막아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눈에 자극을 주고 각결막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용 시 보존제가 렌즈에 침착될 수 있어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고농도의 인공눈물을 사용하거나 액체 상태의 인공눈물이 아닌 겔, 연고 타입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액체 상태의 인공눈물은 수시로 넣을 수 있지만 약효 지속 시간이 길지 않으며, 겔이나 연고 타입의 인공눈물은 지속 시간이 긴 대신 점안 후 시야가 뿌옇게 보일 수 있어 취침 전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 실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가습기로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거나 공기청정기로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컴퓨터나 책을 볼 때 중간중간 눈의 휴식을 취해주고 눈을 자주 깜빡이는 것이 좋으며, 온찜질을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만, 가습기에 사용되는 수돗물이 무균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각막에 바로 닿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안구건조증이 생활환경 및 습관 개선으로 호전되지 않을 때는 안과 진료를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으로는 인공눈물로 부족한 눈물의 양을 보충해 주며, 눈꺼풀 염증을 치료하는 적외선 치료, 눈꺼풀에 빛을 이용해 열을 침투시켜 혈관을 줄여주고 기름성분을 녹여주는 IPL 레이저 치료 등이 있다.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하민지 전문의는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빨리 증발하는 수분 부족형이 가장 흔한 타입으로 건조한 날씨와 난방기기 사용이 영향을 줄 수 있어 적절한 가습기 사용, 충분한 눈 깜빡임 등 생활 속 예방이 중요하다"며 "눈 상태에 따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적절한 인공눈물 종류와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안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처방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올바른 인공눈물 사용법

-1회용 인공눈물은 개봉 후 첫 한 방울은 버리고 사용한다.

-다른 점안액처럼 반드시 1회 1방울 점안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좋다.

-눈을 많이 쓰거나 안구건조 증상을 느끼기 전 미리 점안하면 순응도가 높다.

-충혈을 없애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제품에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성분이 있어, 장기간 사용 시 더 심한 충혈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뚜껑이 열린 상태로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표시된 사용기한과 별개로 개봉 후 한 달 이내 사용해야 한다.


[헬스가이드-안구건조증] 심한 경우 시력 저하…인공눈물 사용과 눈 자주 …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하민지 전문의(오른쪽)가 세극등 현미경을 통해 환자의 눈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