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A+효담라이프케어 “코로나19 방역, 정신적인 면까지 케어 필요”

임기태 기자

기사입력 2020-09-29 15:19



"어르신들 '라떼는~'이라면 어떤 일이 떠오르나요? 추석에 있었던 재미있었던 일들을 떠올려주세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외출 한 번이 어려운 것이 요즘 사람들의 일상이다. 소위 '코로나 블루', '코로나 앵그리' 라는 용어가 익숙해진지 오래다. 이 같은 분위기는 노인들에게 더욱 치명적이다. 몸이 불편한 노인들은 우울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추석에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귀성을 막는 '귀향 자제' 캠페인까지 벌어지는 기현상 때문에 노인들은 더욱 쓸쓸한 분위기다.

A+효담라이프케어 강서데이케어센터에서는 최근 인지프로그램으로 회상요법을 진행했다. 주제는 '추석'. 추석과 관련된 '라떼는~' 이라는 질문에 노인들은 자신들이 겪었던 과거 일을 쏟아냈다. 즐거운 추억부터 안타까웠던 일까지 털어내며 가슴 속의 우울함을 덜어냈다.

회상요법은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좋은 기억을 회상하고, 나쁜 기억은 풀어줘 인생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과거의 사람, 장소, 사건 등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이야기하거나 특별한 과거 경험을 생각하는 습관을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인지기능 저하나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들에게는 과거 회상을 통해 기억력 향상을 도와주고, 개인의 삶을 돌아보며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화정데이케어센터 관계자는 "과거 나의 이야기, 우리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기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인관계와 사회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A+효담라이프케어에서는 코로나 시대를 맞아 노인들의 케어에 더욱 힘을 쓰고 있다. 방역 지침에 따라 소독을 철저히 하고, 방문자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등 예방을 철저하게 하는 것은 기본이다. A+효담라이프케어 강서데이케어센터의 경우 최근 보름 간격으로 연이어 외부업체를 통한 방역을 진행하기도 했다.

호흡기 보호와 바이러스로부터의 예방을 위해 상당수의 지점에는 에어백신을 설치하기도 했다. 에어백신이란 공기살균정화기 'AIR VACCINE 015+'을 뜻하는 것으로, 국내 및 해외 공인기관에서 미세먼지 제거는 물론, 바이러스, 세균, VOCs 살균 및 탈취기능을 입증받은 바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노인들 개개인에 맞춘 케어를 해 주는 것이라는 것이 A+효담라이프케어의 공통된 설명이다. 손씻기와 감염방지를 위한 마스크 쓰기를 잘 챙겨주는 것부터 외출이 줄어들어 우울해진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정신적인 면까지 케어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A+효담라이프케어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은 단순히 소독을 깔끔하게 하는 것 이상으로 빠뜨린 것은 없는지, 이용 당사자들이 불편한 점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로나19로 인한 불편이 아주 없을 수는 없겠지만, 어르신들이 머무는 동안 최대한 편안히 머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방역"이라고 강조했다.

');}
한편 A+그룹의 계열사인 A+효담라이프케어는 전 생애를 걸쳐 살아가면서 해결해야 할 삶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실버사업의 토탈 라이프케어 서비스 전문기업이다. 상조, 셀뱅킹, 장기요양, 크루즈여행에서 웨딩까지 생애전반의 'Total Life Care Service'를 제공한다.

성북데이케어센터, 화정데이케어센터, 목동데이케어센터, 강서데이케어센터, 다산데이케어센터, 송파데이케어센터, 흥덕데이케어센터, 태릉방문요양센터, 공릉방문요양센터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지점 공통으로 최근 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