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부정교합(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림이 문제가 있는 경우)으로 턱교정수술센터를 찾는 환자들이 자주하는 질문 중 하나는 '양악수술할 때 튀어나온 광대뼈도 넣을 수 있을까요?'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행해지는 얼굴 미용수술은 쌍꺼풀 수술이나 코 성형술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런 수술을 통해 환자의 인상이 바뀌고 아름다워 지지만 턱교정 수술과 안면 윤곽술을 이용하면 얼굴골격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장 최진영 교수(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는 "직접 연구한 바에 따르면 턱교정 수술이 가장 강력한 얼굴미용 수술"이라고 설명했다.
턱교정 수술과 안면 윤곽수술을 동시에 하면 각각 수술하는 경우와 비교했을 때 수술 전 필요한 검사나 전신 마취횟수를 줄일 수 있으며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다.
어떤 환자는 얼굴을 작게 하는 수술이 양악수술이라고 알고 있었다면서 교합이 잘 맞고, 입이 나와 보이거나 들어가 보이지도 않는데 양악수술을 하고 싶다고 말하는 환자가 있다. 이런 환자들에게 양악수술과 비교해 간편하고 교정치료도 필요 없는 광대축소술과 턱 성형술, 턱끝 수술을 설명하면 그제야 적절한 수술 방법을 이해하고 만족하는 경우가 많다.
최진영 교수는 "본인에게 필요한 것이 어떤 수술인지, 어떤 얼굴이 되길 원하는지 잘 생각해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과정 및 발생 가능한 합병증에 대해 이해한 후 결정하고 수술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
무료로 알아보는 나의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