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중년 돌연사 부르는 콜레스테롤, 기능 입증된 '쿠바산 폴리코사놀'로 관리해야

신대일 기자

기사입력 2019-05-19 06:40





MBN 특집다큐 '혈관의 마지막 경고 돌연사를 이겨라'가 19일(일) 오전 방영되면서, 중년 돌연사와 콜레스테롤 관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날 방송에서는 매년 급증하는 중년 돌연사의 주요 원인과 예방법, 치료법 등이 다뤄졌다. 또한 쿠바인의 장수 비결로 손꼽히는 '폴리코사놀'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돌연사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는 급성 심근경색이 있다. 급성 심근경색은 돌연사 원인의 80~90%를 차지하며, 발병하면 30~40%가 사망에 이른다. 특히 5,60대 중년 남성의 경우, 발병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같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급성 심근경색은 심각하면 1~2시간 이내에 사망할 수 있으므로 사전 예방이 필수다.

급성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심뇌혈관질환인 심근경색, 뇌졸중뿐 아니라 치매와도 연관이 있다. 최근 과학 전문 주간지 '네이처'에 소개된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4050 중년기의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노년기 경도인지장애가 발병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경도인지장애는 치매의 전 단계로 치매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 상태를 말한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도움을 준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기능식품인 폴리코사놀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급증하는 추세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올려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다.

하지만 폴리코사놀을 추출하는 식물의 종류와 원산지에 따라 폴리코사놀의 효능이 크게 달라지므로 구매 계획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한국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 받은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해 얻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즉, 다른 식물 또는 다른 원산지의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성을 인정 받지 못했다.

한편, '레이델 폴리코사놀'은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 받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원료로 한 제품이다.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주는 동시에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 받은 단 하나의 폴리코사놀이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