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기를 잡아주는 게 아니라 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게 좋다고 한다. 그리고 소를 물가에 데려가는 것까지만 하면 그 이후 과정은 알아서 해야 한다는 말도 있다. 이 말들은 어떤 일을 다 해주는 것보다는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게 더 중요한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자가 간접 투자 상품인 펀드 종류를 가입하기 위해서는 펀드의 구조나 구성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며, 스스로가 자신의 상황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필요한 투자 방법을 찾아 자산관리를 하는 게 중요하다. 이에 투자를 직접 하고자 하는 욕심이 있는 사람은 유료 강의를 듣거나 아예 비용을 들여서 1:1 금융 과외를 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1:1로 금융 재무 관련 코치를 진행하는 DIY 자산설계 브랜드 더바른자산설계 관계자는 "금융이라는 것이 딱딱하고 어려운 이미지를 갖고 있어 쉽게 접근하지 못 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섣부른 판단으로 투자, 재테크 실패를 경험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럴 때는 PB들의 도움을 받아 재무 관리를 직접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자신의 문제점을 알고 고치며 더바른재무설계에 다가서야 한다"고 전했다.
투자를 하려고 하면 그에 맞는 사전 지식을 갖춰야 한다. 전문가니까 잘 알겠지, 하는 생각은 굉장히 위험하므로, 물고기를 낚는 방법을 알려주는 곳을 찾아감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