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국내 최초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플랫폼 '하이프랜차이즈'가 오픈했다.
창업자금 계획서 작성에도 도움을 준다. 점포임대비용, 가맹금, 인테리어비용, 주방설비 및 기물 비용 등 창업 시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중심으로 창업자금의 적정성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다. 추정손익계산서 작성과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추정과 더불어 결과 값에 대한 진단까지도 가능하다.
특히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의 이해를 돕는 내용도 다수 포함돼 있다.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으로 66개의 질의 응답을 만들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공정위에 등록된 5545개의 브랜드에 대한 중요 기본정보와 핵심내용을 그래픽화해 가맹사업업력, 가맹점수, 가맹점 평균매출액 별로 전체 100위, 업종별 50위, 주요 아이템별 10위까지 제공함으로써 예비창업자의 브랜드 선택에 도움도 주고 있다.
이밖에 점포 권리금과 보증금, 임대료를 파악할 수 있는 점포임대비용, 인테리어 주방, 식자재, 간판 등 분야별 협력업체들에 대한 회사 정보를 알려주는 창업파트너 찾기 등 다양한 코너도 마련돼 있다. 하이프랜차이즈 관계자는 "현재는 서울의 역세권을 중심으로 점포임대비용을 알려주고 있지만, 올해말까지 전국의 주요 상권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무료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도 늘려나가 스스로 체계적인 준비와 시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