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21일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화장품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소중한 내 피부를 위한 똑똑한 화장품 사용법' 책자를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법>
자는 동안 키가 크고 피부가 건강해지는 호르몬을 만들므로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야 하며, 제대로 씻지 않으면 피부염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피부를 깨끗이 하는 것도 중요하다.
<화장품 구입 요령>
화장품을 구입할 때는 용기나 포장 겉면에 적혀 있는 함유성분, 사용법,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확인한 후 사용목적, 피부상태, 성별 등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거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은 화장품을 구입하기 전 귀 밑 등 피부에 적은 양의 샘플을 발라 구입하려는 제품에 이상반응이 있는지 확인한다.
매우 빠른 효과를 보장하거나 여드름, 아토피 등 특정 질환이 치료된다는 광고에 현혹되면 안 된다.
<화장품 안전 사용 팁>
크림과 같이 덜어서 사용하는 제품은 씻지 않은 손으로 사용 시 오염될 수 있으므로 손을 깨끗이 해야 한다.
화장품 사용 후 뚜껑을 닫지 않으면 먼지나 세균 등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뚜껑을 바르게 꼭 닫아야 한다.
마스카라 등과 같은 눈 화장용 제품은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 시 눈 감염, 제품 오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돌려 쓰기 해서는 안 된다.
깨끗하지 못한 퍼프, 눈 화장 팁 등 화장도구는 제품을 오염시킬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세척해 사용한다.
사용기한이 초과한 제품은 오염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사용기간 내에 사용한다.
눈, 립스틱, 손톱 등에 사용하는 화장품은 제품 종류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에 첨부된 사용 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눈 화장을 하거나 지울 때는 눈이나 주위의 민감한 부분에 제품이 닿을 수 있으므로 흔들리는 차안에서 눈 화장용 제품을 사용하면 위험하다.
립스틱은 강한 흡착성이 있어 공기 중 먼지와 세균이 잘 달라붙을 수 있으므로 립스틱을 지우고 식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약처는 "이번 책자 배포를 통해 어린이?청소년들의 화장품 구입 및 안전사용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올바른 화장품 사용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안전사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홍보자료→ 홍보물자료→ 교육홍보물 또는 식약처 모바일(m.mfds.go.kr)→ 홍보물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규복 기자 kblee341@sportschosun.com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