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판교 환풍구 부실시공 일부 확인, ‘용접불량-앵커볼트 미고정’ 충격

홍민기 기자

기사입력 2014-10-27 15:03



판교 환풍구 부실시공 일부 확인 / 사진=SBS 영상 캡처

판교 환풍구 부실시공 일부 확인

추락사고로 2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야외 광장 환풍구가 부실시공된 사실이 드러났다.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27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 감식한 결과, 환풍구가 부실하게 시공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추락사고는 직사각형 형태인 환풍구를 세로로 지탱하고 있는 2개의 부재(받침대) 중 좌측 부재가 꺾이고, 이와 맞닿아 있던 가로 부재 용죔(좌측 1/3 지점)가 끊어지면서 붕괴돼 발생했다"며 "전체적인 감정결과 용죠량, 앵커볼트 미고정 등 부실하게 시공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일체형 강관을 쓰지 않고, 짧은 관을 용접해 이어붙인 것이 규정에 어긋나는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설계분야를 수사 중이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했다.

또 경찰 관계자는 "감정결과를 바탕으로 시공·감리사 관계자들의 위법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며 "이번 감정은 시뮬레이션 실험결과가 반영되지 않은 1차 중간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21일 실시한 하중실험 결과도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와 함께 추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은 출국금지 조치된 공연 관계자 중 5∼6명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를 적용,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시공 관계자들에 대해선 보강 조사를 거쳐 형사입건한다는 방침이다.


판교 환풍구 부실시공 일부 확인에 누리꾼들은 "

판교 환풍구 부실시공 일부 확인됐어", "

판교 환풍구 부실시공 일부 확인, 충격이네", "

판교 환풍구 부실시공 일부 확인, 안전한 시설물도 없나?", "

판교 환풍구 부실시공 일부 확인, 추후 발표도 궁금해"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