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 수술과 같은 시력교정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지만 환자들은 여전히 부작용 발생 가능성에 대해 불안해 하고 있다.
내 눈을 책임질 병원을 결정함에 있어서 단순히 비용이 저렴하다거나 가장 최신 장비를 가지고 있다는 등의 이유로 안전에 대한 우선순위를 잊어버린 채 수술을 결정한다면 정작 수년이 지나 내 눈의 사후관리는 또 다른 병원에서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환자들이 스스로 수많은 병원들을 비교하고 결정하는데 분명 어려움이 있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의 도움말을 얻어 안전한 시력교정 수술을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자.
안전한 라식,라섹 수술을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이나 특정 수술을 내세우는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안전을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아 수술 전 환자의 눈 상태를 잘 파악하고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결정해줄 수 있는 검사시스템과 수술 할 의사의 직접 상담이 가능한 곳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성공적인 시력교정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정밀검사에서 정확한 결과 값을 얻어 수술을 진행할 의사와 직접 결과를 분석하면서 최적의 수술방법과 필요한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 환자의 안구상태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시력검사, 각막두께, 각막지형도, 안압 등 50여 가지 이상의 정밀검사를 거쳐야 하며 이 결과들을 집도의가 상세히 파악하고 있어야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수술 가능여부의 기준도 더욱 엄격하게 적용하여 수술을 하지 않아야 할 환자에게 수술을 권하는 등 무리한 수술을 절대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신장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
물론 환자 상황에 맞게 합리적인 가격과 최신 장비에 대한 확인도 수술 전에 고려되어야 하겠으나 의료진보다 우선 시 되는 것은 위험하다. 모든 수술은 경험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 특히 이런 의료진이 수술 전 수술적합여부를 판단하는 상담 단계부터 함께 투입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보다 더 중요한 사후관리 서비스
시력교정술은 수술실에서 나오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술 후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아무리 수술이 성공적이었다 해도 수술 후 관리가 엉망이면 부작용을 미리 예방할 수 없고 시력 만족도도 낮아진다. 특히 한꺼번에 많은 수술 환자들을 소화해내야 하는 병원의 경우 수술한 의사를 수술 후에 다시 만나보기 힘들어 사후 관리에 소홀할 수 밖에 없다.
병원 선택 시 나를 수술한 의사가 수술 후 눈 관리뿐만 아니라 사소한 질환까지 치료해 줄 수 있는 병원인지, 수술 후 내 주치의에게 1:1 진료가 가능한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수술비가 지나치게 저렴하다면, 수술 후 관리가 허술한 경우가 많다. 수술 후 관리가 수술의 완성일 만큼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병원 선택 시 보다 신중해야 한다.
최진영 원장은 수술 환자들이 가장 안전한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 꼭 고려해야 할 것은 수술 전 상담부터 수술, 수술 후 관리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1명의 전담 주치의가 담당하는 '1:1 전담의 시스템'이라고 강조하면서, 1:1 전담의 시스템은 수술 전 철저한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집도의와의 직접 진료 상담과 환자 맞춤형 수술, 그리고 수술 후 회복과정 역시 집도의가 직접 관리해줄 수 있는 병원 시스템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1:1대 전담의 시스템을 통하여 내 눈을 가장 잘 아는 전담 주치의와 상담, 수술, 사후 진료까지 연속성 있게 진행해야 수술 결과를 보장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 원장은 "시력교정수술은 수술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의 평생 눈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병원만이 수술해야 하는 것이 시력교정술에 대한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최 원장은 "라식,라섹수술을 이미 받은 후 근시퇴행으로 재교정 수술을 고려중인 환자들의 경우 재수술인 만큼 더욱 신중하게 수술 병원을 선택해 첫 수술 시 발생한 빛 번짐이나 눈부심까지 해결할 수 있는 재교정 병원을 찾아야 할 것"을 조언했다. 소중한 눈을 위해 더욱 신중한 결정과 판단이 필요하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