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담뱃값 인상, 10년 만에 대폭 인상 추진 ‘흡연자들 선택은?’

홍민기 기자

기사입력 2014-06-12 11:03


담배값 인상

'담배값 인상'

정부가 담뱃값 인상을 추진한다.

담배 한 갑(2500원 기준)에 1,550원의 세금이 붙어있다. 세금을 올리겠다는 거다. 국민건강도 보호하고 흡연 때문에 병이 생겨서 건강보험 재정에 부담을 주는 것도 줄여보겠다는 취지다.

우리나라 담뱃값은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저렴하다. 가장 비싼 노르웨이에 6분의 1에 불과하다. 이렇게 싸다 보니 흡연율이 줄지 않는 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인상폭과 관련, 정부는 한 번에 대폭 올려놓은 뒤 그 이후로는 물가와 연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물가 상승을 우려해 그동안 담뱃세 인상을 꺼리던 기획재정부도 세수 확보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달 31일 세계보건기구는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각국의 담뱃세 인상을 촉구했다.

세계보건기구는 모든 나라가 담뱃세를 50%를 인상하면 3년 안에 흡연자가 4천 9백만 명, 흡연 사망자는 1천 1백만 명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안에 기획개정부, 안정행정부와 협의를 통해 법 개정안을 만들어 내년 초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가격 인상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처방도 동원된다. 흡연 피해를 생상하게 묘사하는 충격적인 내용의 방송 광고를 TV에 내보낼 계획이다.

한편, 담뱃값 인상 소식에 네티즌들은 "담뱃값 인상, 흡연자들 선택은?", "담뱃값 인상, 얼마 오를까?", "담뱃값 인상, 흡연인구 과연 줄까", "담뱃값 인상, 효과 있을지 궁금해"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