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이 나는 이유는 부위별로 그 원인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공통적으로 피지를 분비하는 모낭의 불안정함, 넓은 피부 모공으로 인한 외부로부터의 용이한 세균감염, 각종 이물질과 노폐물이 쌓이기 쉬운 피부환경, 그리고 기타 내외적 스트레스 및 생활습관 등이 주요 원인이다.
여드름은 얼굴피부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아울러 머리 속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유사한 원인에 의해 생긴 여드름이라도 그 종류가 모두 다르며 관리법 역시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드름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올바른 제거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집에서 여드름 짜는 법은 먼저 스팀 타올로 여드름 난 부위를 감싸주어 유연하게 만든 뒤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위생도구를 이용하여 짜는 것이다. 보통 이러한 도구로 일회용 여드름 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콕 찔러 피지가 흘러나올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어 면봉으로 흐르는 노폐물피지 또는 고름 등을 짜주면 되는 것이다.
면포성 여드름처럼 피부 노폐물과 피지가 굳어져 딱딱한 여드름이나 잘못 건드리면 심한 피고름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화농성과 같이 잘 안 짜지는 여드름은 집에서 직접 천연 팩 만들기를 하여 압출 방식의 치료가 아닌 야채, 과일 등의 천연 성분을 이용한 여드름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 천연 팩은 여드름을 가라앉히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집에서도 흉터나 자국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마지막으로 지성 피부용 여드름 스킨로션이나 연고를 발라 주어 추후 재발을 저지하는 방법도 추천하며 세안 시 특별히 타올인 초극세사 섬유 효과를 최대한 활용해 준다면 저렴한 가격대비 뛰어난 피부모공 세척 효과를 볼 수 있다.
화농성 여드름이란 모공이 넓어져 이물질이 쉽게 끼고 모낭성 염증이 생겨 피부 안쪽에서부터 서서히 곪아 굳어져가 피부외적으로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는 일명 뾰루지라고도 불리는 만성염증질환 중 하나이다.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은 면포성을 무리하게 짜려다가 상처가 곪아 발생할 수도 있고 피부 각질이 두꺼워 모공의 이물질을 깔끔히 제거하지 못해 염증이 더 발전하여 생길 수도 있다. 화농성 여드름은 특히 압출 시 많이 아프고 흉터가 쉽게 남을 수 있어 짜는 법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완벽한 치료를 위해서는 내복용 약제를 이용하여 모낭성 여드름 균을 살균하고 항균작용을 해 염증에 대한 면역력을 키울 수도 있고 외과적 치료인 주사요법, 압출, 박피술 등을 통해 곪은 염증에 대한 직접적인 물리적 및 화학적 치료를 하는 것도 좋다.
이러한 화농성 여드름 치료 관리법은 피부 모공의 근본적인 건강 관리부터 재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화장품이나 모공 브러쉬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세안 해주면 좋다. 모공 브러쉬의 사용법은 여드름 전용 세안제를 묻혀 거품을 낸 후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이 얼굴에 문질러 주면 된다.
모공 브러쉬의 솔이 얇고 부드러울수록 효과가 좋음으로 되도록이면 솔이 좋은 제품으로 구입하면 좋은데 화농성 여드름이 있는 피부에 사용하게 되면 자극이 심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여드름 타올을 사용하는 방안도 고려해 보도록 하자.
롭스, 판도라샵, GS 왓슨스 등의 드럭 스토어에 입점하고 코스메틱에 이어 클리닉 및 에스테틱 화장품으로도 인기몰이 중인 RS의 제품들 중 TS 3종 세트에는 TS 클래리 파잉 토너, TS 스팟 릴리프, TS 워터 선 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모두가 여드름 피부에 사용 적합한 화장품으로 인증된 바 있으며 독성 물질인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광물성 오일 등을 무첨가 처방하여 예민한 피부 트러블 관리에도 좋다. 특히 티에스 스팟 릴리프에는 인도멀구슬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 받기 쉬운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켜 주고 피부 보습을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인기가 매우 좋다.
피부가 좋지 않아 화장품 사용이 불편하다면 이 세트를 이용하여 순한 스킨케어부터 선케어 관리까지 한번에 해결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TS 3종 세트 브랜드에서는 현재 RS 미스트를 80%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매니아들에게 큰 화제를 몰고 있는 중이다.
이제는 집에서 간편하게 관리하기 힘든 여드름 흉터난 피부를 손쉽게 관리해 보도록 하자. 자극이 거의 없고 여드름 제거 및 흉터, 자국 관리에 효과적인 세안 타올, 폼 클렌저, 스킨로션, 크림 등으로 꾸준히 관리해 준다면 앞으로는 깨끗하고 멋진 피부로 재탄생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