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새해가 밝았다. 창업시장도 조금씩 활기를 맞고 있다. 창업전문가들은 지난해 큰 어려움을 겪었던 창업시장이 소자본 아이템과 스몰비어를 중심으로 2014년에도 인기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비턴은 비수기 창업 시즌인 1월에 창업 사전 예약제를 실시중이다. 창업자들에게 내실 있고 실질적인 지원과 혜택 제공을 위해서다. 세계맥주전문점 창업을 희망하지만 여러 가지 사유로 창업 시기를 미루거나 고민 중인 예비 창업자가 대상이다. 창업 사전 예약제를 통하면 이달 말까지 창업을 예약한 이들에 한해 한시적으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실질적인 창업 시기는 점주의 일정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
창업 개설비용은 27㎡(구 8평) 기준으로 2500만원 정도. 주방을 콤팩트하게 구성해 동종 업종의 브랜드보다 같은 점포 크기에서 홀 면적이 더 넓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다. 바른밥버거 업체 측은 "계획된 창업으로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도록 구성했다"며 "최적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본사의 시스템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치킨은 누구나 손꼽는 유망 아이템 중 하나다. 숯불바비큐 치킨전문점 두리아치킨은 1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다. 자체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가맹점에 공급하는 치킨과 식재료의 단가를 낮췄다. 같은 매출을 올리더라도 두리아치킨 가맹점의 수익률이 높다.
|
두리아치킨의 장점은 숯불에 바싹 구운 기름기 쏙 뺀 부드럽고 맛있다는 점이다. 두리아의 비법처리된 국내상 생닭을 숯불에 맛있게 구워, 치즈맛과 양파맛의 두가지 별난 가루를 뿌려 새로운 맛을 선하하는 별난바비큐는 두리아치킨의 대표 메뉴다. 최근에는 추워진 날씨를 고려해 매장 방문 고객에게 홍합탕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다(일부 매장 제외).
윤인철 조선이공대학교 프랜차이즈서비스창업학과 교수는 "1인 가구 증가와 간편식 선호, 불경기 등이 맞물리면서 이들 아이템들이 지난해 단기간에 급성장했다"며 "올해 소비 트렌드가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보여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