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사건사고 쉽게 해결…합법적 흥신소가 있다고?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13-01-03 15:11



최근 사기, 이혼소송 관련 폭행 사건 등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럴 때 법적으로 개인이 해결하기에 복잡한 사안들이 많은 경우에 당사자는 보다 합법적이고 전문적인 해결사를 찾는 것이 당연하다.

증거조사나 사건 해결을 도와주는 탐정, 즉 흥신소나 심부름 센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도 이 까닭이다. 공권력의 도움을 받기 힘든 사건과 사고들도 있고, 특히 여자가 진행하는 이혼소송의 경우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산에 거주하는 주부 최모(33)씨는 "남편이 직장 동료랑 바람 피우는 걸 확인했다. 변호사를 찾았지만 직접적인 증거가 없으면 이혼소송은 어렵고, 합의이혼 해야 한다고 하더라"며 "법률 사무소의 도움으로 증거를 잡기 위해 증거 조사 자료 전문 흥신소를 알아봤다"고 털어놨다.

흥신소나 심부름센터 등의 사설기관을 찾는 사람들은 이러한 이혼 소송 관련 증거조사 외에 기업 보안이나 사기 등 쉽게 해결이 되지 않는 문제들이 많다.

그런데 기존에 이런 일을 조사하고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해결해주던 심부름센터와 흥신소들이 자칫 불법자료수집과 기밀유출, 정보 악 이용 등으로 번져 오히려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화번호가 없이 휴대폰 번호만으로 의뢰를 받는 다거나, 전액 후불, 전액 선불 등을 요구하는 업체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특히 맞춤형 심부름 센터를 지향하는 증거조사 기획을 찾기 위해서는 주변의 소개를 받는 것이 가장 권장된다.

미래기획 관계자는 "증거 조사를 의뢰하기 전에는 흥신소나 심부름센터로 알려진곳의 업무처리 능력과 신용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필수다"라며 "이를 확인하려면 비밀 보장이 되는지, 법의 테두리 안에서 활동하기 위해 법고문이 있는지, 경력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변호사 로펌과 법무법인 등의 협조를 통해 합법적인 자료 수집과 철저한 보안으로 의뢰인의 비밀 보장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최근 재의뢰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기획은 가정팀 외에 유명연예인이나 저명인사, 고위직 공무원이나 대기업임원, 정치인 등의 VIP들이 철저한 보안과 비밀이 요구되는 본인이나 가족에 대해 특별히 위임하는 VIP 특별위임조사, 부도덕한 기업구성원으로 인하여 공금횡령이나 기업이 지닌 기술에 대한 기밀유출, 영업상의 비밀 등이 누설되었을 때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팀 등으로 나뉘어 있다. 서울을 비롯해 인천 경기, 부산 심부름센터 등 전국 각 지역으로 네트워킹 서비스도 가능하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