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하늘숲길트레킹

스포츠조선

"SON, 골보다 더 중요한 플레이 있다" 클럽 모든 사람들에게 찬사 받는 이유

한동훈 기자

기사입력 2023-09-27 08:51 | 최종수정 2023-09-27 09:06


"SON, 골보다 더 중요한 플레이 있다" 클럽 모든 사람들에게 찬사 받…
로이터연합뉴스

"SON, 골보다 더 중요한 플레이 있다" 클럽 모든 사람들에게 찬사 받…
AFP연합뉴스

[스포츠조선 한동훈 기자] 토트넘 핫스퍼 캡틴 손흥민이 존경 받는 진짜 이유는 단지 골 때문이 아니라고 영국 언론이 보도했다.

영국 '풋볼런던'은 26일(한국시각) '손흥민의 플레이 중 가장 인상 깊은 점은 군더더기 없는 마무리보다 달리기였다'라고 짚었다.

풋볼런던은 '손흥민은 경기 개시 휘슬이 울린 후 교체될 때까지 거의 쉬지 않고 질주했다. 손흥민은 거의 모든 공을 쫓아다녔다'라고 감탄했다.

손흥민은 지난 24일 런던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2024 프리미어리그 아스널 원정서 두 골을 터뜨리며 팀을 패배 위기에서 구했다. 토트넘은 2대2 무승부를 달성해 시즌 무패행진(4승 2무, 4위)을 이어갔다.

풋볼런던은 손흥민이 폭발시킨 멀티골보다 끊임없이 아스널을 압박한 플레이가 더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풋볼런던은 '손흥민은 아스널 수비진이 잠시도 쉴 시간을 갖지 못하도록 했다. 패스를 하기 전에 자리를 잡을 기회도 주지 않았다. 두 번째 골 또한 그와 제임스 메디슨이 아스널 수비진을 향해 돌진하면서 나왔다'라고 조명했다.

토트넘 새 감독 엔지 포스테코글루는 전방 압박을 강조한다. 높은 위치부터 강력하게 밀어붙여 주도권을 쥐는 축구를 선호한다. 최전방에 배치된 손흥민이 감독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쏟는 모습이 플레이를 통해 그대로 나타났다.


"SON, 골보다 더 중요한 플레이 있다" 클럽 모든 사람들에게 찬사 받…
로이터연합뉴스

"SON, 골보다 더 중요한 플레이 있다" 클럽 모든 사람들에게 찬사 받…
AP연합뉴스
손흥민은 해트트릭을 기록한 4라운드 번리전에도 믿을 수 없는 활동량을 과시했다. 손흥민은 2일 번리와 경기에서 3골을 넣으며 5대2 승리에 앞장섰다.


당시 BBC는 '손흥민은 토트넘의 높은 프레스를 주도했다. 팀 내 가장 많은 스프린트(27회)를 기록했으며 다른 어떤 선수보다 많은 압박(49회)을 시도했다. 그 중 11차례는 턴오버로 이어졌다'라고 설명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이런 손흥민이 고마울 수밖에 없다.

포스테코글루는 "손흥민은 리더는 물론 선수로서 뛰어난 활약을 펼쳤다. 그는 팀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정말 놀랍다. 그가 하는 첫 번째 생각은 팀을 위해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가이다"라며 감탄했다.


한동훈 기자 dhha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