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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찾아온 한파, 그리고 수학능력시험까지 연기 시킨 포항 지진도 그 열기를 막을 수는 없었다.
e스포츠, 다양성을 이끌다
올해 지스타는 이미 사전예약에서 BTC관이 마감되는 진기록을 세운 바 있다. 액토즈소프트가 300부스, 그리고 블루홀이 200부스 등을 선점, 다양한 e스포츠 경기를 선보였기 때문이다. 예년에는 지스타 부대 행사 형식으로 열렸지만, 올해는 BTC관을 대거 차지하며 화제의 중심에 섰다.
액토즈소프트가 주최한 'WEGL 2017 파이널'은 다양한 e스포츠 종목들의 경연장이었다. 유명 게이머들이나 팀이 참가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나 '오버워치'는 단연 인기를 끌었지만, 이외에도 '마인크래프트', 'DJ맥스 리스펙트', 인디게임 4종 등 평소에 e스포츠 종목으로 접하기 힘든 게임들이 경기로 펼쳐지면서 관람객들의 시선을 모았다. 액토즈소프트 구오 하이빈 대표는 "WEGL을 통해 다양한 종목을 e스포츠 풀어내면서 색다른 재미를 보여주겠다. 내년 WEGL은 올해보다 훨씬 더 많은 종목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온라인게임, 발길을 모으다
예전 지스타는 온라인게임이 핵심 콘텐츠였다. 온라인게임 종주국이라 한국 특성도 있지만, 관람객들이 수백여대의 PC에 설치된 신작을 즐기고 대형 화면을 수놓는 영상을 지켜보는 것이 게임 전시회의 대표적인 풍경이었다. 하지만 최근 수년간 온라인게임이 침체를 거듭하면서 이런 모습이 대부분 사라졌고, 지스타 역시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오랜만에 온라인게임이 다시 지스타의 주요 콘텐츠가 되고, 여기에 많은 관람객들을 불어모으는 MMORPG가 모바일의 대세 장르가 되면서 올해 지스타는 다시 예전의 활기를 되찾았다.
'배틀그라운드'가 e스포츠뿐 아니라 대표적인 온라인게임으로 전시장 곳곳에서 선보인 것을 필두로 지스타 참가 13년만에 메인 스폰서로 나선 넥슨은 9개의 신작 가운데 5종을 시연 가능한 온라인게임으로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관람객들은 넥슨 시연존에서 'FIFA 온라인 4'를 비롯해, '니드포스피드 엣지', '배틀라이트', '천애명월도', '타이탄폴 온라인' 등을 직접 즐겼다. 블루홀은 신작 온라인 MMORPG '에어'(A:IR), KOG는 온라인 액션게임 '커츠펠', 그라비티는 온라인 MMORPG '라그나로크:제로'를 각각 선보였다. KOG 이종원 대표는 "모바일게임이 대세가 되면서 계속 온라인게임을 개발해야 되는지 고민에 빠져 있을 때 '배틀그라운드'가 글로벌에서 성공을 하며 다시 해볼 수 있다는 용기를 줬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형 온라인게임의 인기를 이끌었던 MMORPG가 이제는 모바일에서도 대중화 되면서 관람객들을 불러모았다. 넷마블게임즈는 '테라M', '세븐나이츠2',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이카루스M' 등 신작 모바일 MMORPG 4종을 한꺼번에 선보였는데 다양한 대결을 펼치고, 대형 오픈필드를 선보이는 등 대규모 유저 참여형 콘텐츠를 선보였다. 특히 방준혁 의장, 권영식 대표 등 회사 경영진들이 직접 유저들을 만나 게임을 소개하며 스킨십을 이어간 것도 이색적인 모습이었다.
게임 관계자들은 "e스포츠와 온라인게임 덕분에 지스타가 예년의 모습을 되찾은 것 같아 의미가 있다'"면서 "대형 게임사를 제외하곤 중소 게임사들의 참여가 이번에도 저조한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더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e스포츠를 전시회의 주요 콘텐츠로 계속 유지시켜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산=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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