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mobile-ad' style=' width: 100%; height: 100px; overflow: hidden;margin:0 auto;text-align: center;'> 어느덧 2016년도 절반이 지나가면서 뜨거운 여름이 찾아왔다. 올해는 상반기부터 온라인과 모바일을 넘나들며 신작 게임 이슈와 다양한 게임 업계 이슈들이 등장해 지난해와는 다른 행보가 이어졌다. 지난해와 비슷하게 모바일게임으로 집중되는 추세가 지속되리란 예상이 많았지만 꾸준히 온라인 신작이 등장하면서 재조명을 받았으며 모바일은 이어지는 신작과 구작들의 대결에 내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class='mobile-ad' style='width:210px;height:220px;float:right;margin:10px 0 10px 10px;display:flex;'> class='mobile-ad' style='z-index: 9999; position: absolute;width: 200px; height: 200px;'> isMobile3 = window.matchMedia('only screen and (max-width: 768px)').matches; if (isMobile3) { document.write(' src=https://delivery.pryzmads.com/delivery/adjs?media_id=1&zone_id=5><\/script>'); } 지난해가 게임업계의 춘추전국시대였다면 올 상반기는 큰 기업들간의 박빙의 대결이 이어졌다. 온라인과 모바일 모두 어느 정도 게임성과 방식들이 정립되고 성장을 마친 게임사들의 대표 게임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을 펼쳤다. 셀 수 없는 게임들이 온라인과 모바일 영역에 출시돼 유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사랑을 받았지만 그 중 상반기에서 가장 이슈가 됐었던 게임을 추려봤다.
class='mobile-ad' style='width: 336px; height: 300px; margin: auto; text-align:center;'> src=//next.adfork.co.kr/s/?id=766b8222ee49a850b452ee8af5d47c961f4b615bd5cd4bc64386a57127bb5cfc&nv=1> class='adfork_slide_banner' id='adfork-spchosun-1'> class='d-none d-xl-flex' style='margin-bottom:30px; margin-left:100px; text-align:center;'>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6314880445783562' crossorigin='anonymou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inline-block;width:640px;height:360px' data-ad-client='ca-pub-6314880445783562' data-ad-slot='7488459465'> = window.adsbygoogle || []).push({});이 게임을 빼놓고 2016년 상반기를 논할 수 없을 정도로 5월과 6월 두 달 동안 대한민국 게임계가 들썩였다. 이미 기존 PC 시장의 강자였던 '리그오브레전드'를 PC방 점유율로 넘어섰으며 게임 이슈 외에도 다양한 외적인 이슈들이 재생산 되고 회자되면서 올해 업계의 태풍의 눈으로 떠올랐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오랫동안 준비해 처음으로 선보인 FPS는 우려와 걱정과는 달리 유저들의 마음을 완벽하게 사로잡았고,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대히트를 치며 순식간에 판도를 바꿨다. 국내에서도 정식 서비스 이후 꾸준히 인기를 쌓아 올리고 있으며 당분간 게임의 인기는 게임계 전반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class='mobile-ad' id='absdiv1' style='width: 300px; height: 270px;margin: auto; text-align:center; margin-top: 10px;'>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inline-block;width:300px;height:250px' data-ad-client='ca-pub-6314880445783562' data-ad-slot='9941234356'> = window.adsbygoogle || []).push({});오버워치로 인해 잠잠했던 PC 시장은 다시 활기를 찾았으며 모바일게임계는 몇 년간 가지고 있었던 업계 주도권을 잠시 내주면서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가 됐다. 그 동안 2% 부족한 성적들을 올리며 기존 게임 서비스를 이어왔던 블리자드도 오버워치로 대박을 터트려 명성에 걸맞은 성적표를 받는데 성공했다.
align='center' class='d-none d-xl-flex' style='margin: auto; width: 640px;'>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6314880445783562' crossorigin='anonymous'> class='adsbygoogle' style='display:inline-block;width:640px;height:360px' data-ad-client='ca-pub-6314880445783562' data-ad-slot='9866208468'>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게임은 상반기를 넘어 하반기까지 영향을 지속적으로 미칠 전망이다. 29일 업데이트된 경쟁전부터 하반기부터 이어질 e스포츠에 블리자드의 수준 높은 게임 서비스가 더해진다면 게임의 영향력은 점차 강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슈퍼셀의 신작도 올 초 글로벌 모바일 시장을 강타하며 이슈를 몰고 다녔다. 지금까지 전략 게임 중심의 게임들만 선보여 왔던 슈퍼셀은 차기작으로 캐주얼한 카드 전략 게임 '클래시로얄'을 선보였고, 익숙한 클래시오브클랜의 캐릭터에 단순한 게임성은 곧 유저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면서 연타석 홈런을 날리는데 성공했다.
무엇 보다 클래시로얄은 클래시오브클랜의 IP의 확장이란 개념 보다 전략 게임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허들을 낮춘데 이어, 간편화된 인터페이스, 방송-리플레이의 확장 등 기존 모바일게임과 다른 방식의 접근으로 많은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다소 속도감이 느린 편이라 빠르고 직관적인 방식이 유행인 국내 시장에서 상위권에 랭크되지 못하고 있지만 글로벌에서 오래 인기를 유지할 가능성은 높은 편이다.
클래시로얄의 좋은 성적으로 슈퍼셀은 자사의 IP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됐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클래시오브클랜의 캐릭터와 IP를 활용한 사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6년 초반에 출시되면서 유저들의 기억에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한동안 끊어져 있던 국내 개발 MMORPG의 명맥을 이어간 작품이다. 오랜 기간 네오위즈게임즈가 넥스트 MMORPG를 목표로 삼고 공을 들여왔으며 지난 1월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에 들어가 유저들을 맞이했다.
'블레스'의 등장은 침체되어 있던 PC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전까지 눈에 띄는 PC 신작이 없었던 관계로 업계는 모바일게임 중심의 사업과 행보들이 이어져왔지만 오래간만에 등장한 신작 MMORPG로 인해 PC 시장은 재조명을 받았다.
게임은 등장 직후 한 달 만에 PC방 점유율 4위를 기록해 화려한 신고식을 치렀다. 7년간 700억을 투자한 게임답게 다양한 종족을 바탕으로 한 커스터마이징과 방대한 MMORPG 콘텐츠가 공개됐으며 오래된 기존 온라인게임에 질렸던 유저들부터 모바일로 넘어갔던 유저들이 다시 돌아오는 등 업계에서 이슈가 됐다.
게임은 초기에 흥행가도를 달리는 듯 했으나 문제점이 나타나면서 유저들이 이탈하는 아쉬운 결과를 맞이했다. 그래도 서비스 6개월을 맞이한 6월 PC방 점유율 20위권을 오가면서 마니아층 유저들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쌓여가고 있다. 네오위즈게임즈도 업데이트와 개편을 통해 게임을 점차 즐기기 쉽게 만들어가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업데이트에 따라 회복세에 접어들 가능성도 있다.
레이븐으로 시작된 넷마블게임즈의 하드코어 모바일 RPG의 정점을 찍은 게임으로 장르를 한 단계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출시 초기 게임성과 이슈만으로 인기를 끌며 넷마블표 모바일게임의 위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매출 최상위권의 성적을 기록했던 게임이다.
3월의 끝자락에 출시된 'KON'은 유저들의 플레이 스타일을 배려한 듀얼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게임 전반에 내세웠으며 유저들은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손쉬운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부분을 환영했다. 당시 고품질 모바일 RPG가 동시기에 많이 출시되면서 걱정과 우려도 있었지만 이들을 모두 물리치면서 주목을 받았다.
게임은 출시 직후부터 한 달 동안 매출 상위권을 지키며 넷마블의 아성을 이어가는 듯 보였지만 최적화 문제 등으로 꾸준히 유저 수가 줄어들었고 서비스 3개월 차를 맞이한 지금은 매출 차트 20위권에서 머물며 업데이트와 기존 유저 지키기에 힘을 쏟고 있다.
블레이드, 영웅 등 독특한 모바일 RPG 라인업을 구성한 네시삼십삼분이 과감히 차기작으로 내세운 게임으로 KON과 함께 2016년 상반기 생존한 모바일게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말부터 오랜 기간 사전 등록과 마케팅에 힘쓰며 유저들에게 게임을 알리는데 공을 들였고 광고모델로 올랜도 블룸을 채용하면서 이슈가 됐었다.
2월말 출시된 게임은 기존의 네시삼십삼분의 전통적인 모바일 RPG 패턴을 계승하면서도 유저 편의성 강조, 촘촘한 콘텐츠 등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여줬으며 3040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려 기대를 모았으며 서비스 4개월이 넘은 지금 아직도 10위권을 오르내리고 있다.
로스트킹덤은 게임의 완성도 측면에서도 나무랄 곳이 없었지만 네시삼십삼분의 게임 서비스 측면에서도 빛을 내며 더욱 주목을 받았다. 주요 유저층을 타겟으로 한 독특한 이벤트와 마케팅부터 빠른 업데이트 및 대응이 이어지면서 유저들이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줬으며 초기에 빠르게 하드코어 유저들을 붙잡는데 성공했다.
너무 촘촘했던 결제 구간과 레벨링에 따른 장비 교체가 익숙하지 않았던 유저들로 인해 게임의 전반적인 호불호가 극심하게 갈리는 모습도 보여줬지만 인기리에 서비스 되고 있는 구작들과의 경쟁에서도 살아남았으며 하반기에도 업데이트에 따라 기대가 되는 부분이 많은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