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레고랜드)가 지난 6일 진행 고용노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주최하고 노사발전재단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은 근로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지원하고 이를 실천하는 기업·기관을 격려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제도다. 우수 기업 사례를 포상, 격려하고 전파함으로써 사회 전반에 일·생활 균형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해당 선정 과정에서는 기업의 유연근무제, 복지 제도, 조직문화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가 이뤄졌다.
레고랜드는 직무 특성에 따라 재택근무·선택근로제·탄력근로제 등 유연한 근무제도 운영, 다양한 육아 지원제도 확대, 초과근로 시간 관리 안내를 통한 자유로운 보상휴가제도 실시, 나이와 직급에 상관없이 존댓말을 사용하는 수평적 소통 문화 도입, 휴장기 휴가 사용 문화 도입 등 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 실시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내 직원 간 적극적으로 칭찬하는 'STAR 제도'와 직원들이 의견을 적극 제안하고 반영하는 제안제도 'Magical IDEA' 프로그램, '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 선정을 통한 사내 고충사항 적극 청취 등 직원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소통과 협업 문화를 구축한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냈다.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는 "모든 직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고, 서로 존중하는 기업 문화를 구축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늘 노력하는 동시에 꾸준히 더 좋은 제도를 만들고 반영해 나갈 것"이라며 "직원들이 행복할 때 레고랜드를 찾는 고객들에게도 진정한 즐거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