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내 차 팔기 팁..연말 ‘중고차 팔기’ 전 필수 체크 항목은

by

연말이 다가오면 내 차를 판매하려는 경향이 높아진다. 이는 해가 지나 연식이 변경되면 차량 가치는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차량 판매를 고민하거나, 완성차 업체들의 연말 신차 출시로 새 차 구매를 위해 보유 차량 판매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연말은 중고차 시장에 매물이 많아지는 시기이지만, SUV 등 인기 차종과 모델은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시세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으니 적절한 판매 시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은 연말이 다가오는 시점에 내 차 판매를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차량을 성공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한다.

먼저, 내 차를 팔기 위한 첫 단계는 보유한 차량의 트림, 옵션 여부, 연식, 주행거리, 엔진 및 미션 상태, 차량 내부 관리 등 정확한 차량 정보를 파악하여 공유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차량 상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사고 여부, 차량 흠집을 확인해 감가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면, 판매 금액을 예측하기가 더 수월하다.

특히 정비 이력서 또는 차계부를 준비하는 것은 내 차의 가치를 높여준다. 정기적인 점검 및 수리 기록, 주요 부품 및 소모품 교체 내역은 평소 차량 유지 관리가 잘된 인상을 제공해 빠른 판매나 보다 높은 가격 책정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거래 플랫폼을 통해 자신이 보유한 차의 트림, 옵션 여부 등에 따른 적정 시세를 확인하면 도움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매매업체나 매매자가 제시하는 견적과 비교하기도 쉽다.

최근에는 중고차 플랫폼으로 다양한 견적을 받아보고 손쉽게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추세다.대표적으로 ‘엔카 비교견적’ 서비스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차를 판매할 수 있는 내 차 팔기 서비스다. 직접 차량 상태를 등록 후 바로 견적을 받는 ‘일반 비교견적’ 방식과 딜러 만남 없이 평가사의 차량 진단 후 경매를 시작하는 ‘엔카 비교견적 PRO’ 방식 중에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일반 비교견적은 차량 상태 등록 후 48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최대 30건의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으며, 엔카 비교견적 PRO는 엔카 PRO 평가사가 직접 방문해 차량 진단 후, 해당 진단 결과를 토대로 48시간 동안 최대 30건의 견적을 받아 볼 수 있다. 두 방식 모두 차량 정보 등록 단계에서 놓치기 쉬운 차량 이력과 실제 낙찰 정보를 제공해 내 차의 예상 시세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차량 판매 전후에 필요 서류를 챙기면 품을 줄이고,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곤란한 상황을 예비할 수 있다. 매도 방법에 따른 자동차 등록증, 인감증명서 등 필요 서류들을 사전에 준비하면 계약 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판매 후에도 명의 이전이 완료된 등록증과 양도 증명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보험 해지 여부도 점검해야 한다. 만약 선납한 금액이 있다면 환급 요청을 해야 한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연말은 연식 변경을 앞둔 시기로 시세 하락을 우려해 내 차 판매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연말 차량 판매를 앞두고 있다면 신속하고 효율적인 프로세스와 최고가 견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엔카 비교견적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