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나이테라고 불리는 목주름. 얼굴은 팽팽하더라도 목에는 굵은 주름이 자리 잡은 사람들을 흔히 본 적 있을 것이다. 얼굴에 있는 크고 작은 주름의 경우에는 화장으로 커버를 하는 등 어느 정도 가릴 수가 있지만, 목의 경우에는 좀처럼 숨기기가 어렵다 보니 목까지 올라오는 옷이나 스카프 등을 활용해 눈에 띄지 않게 관리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문제는 이런 방법들은 요즘 같은 추운 겨울철에는 패션 및 보온 아이템으로 쓰이기에 크게 불편함이 없을 수 있지만, 날씨가 따사로운 계절에는 좀처럼 시도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동안 미용 트렌드로 떠오른 요즘, 목에 짙게 자리한 주름을 바라보자니 언제 세월이 이만큼이나 지나 버린 건지 회의감과 한숨만 나오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런 목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흔히 떠올리는 것은 바로 목거상술이다. 턱밑이나 귀 뒤 부분을 절개해 목의 피부를 당겨 봉합하는 방법인데, 자칫 수술 후 붓기나 멍이 생길 수 있는 데다가 수술 후 회복 기간도 필요해 직장인을 포함해 장시간을 내기 어려운 이들은 좀처럼 접근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수술 없이 목주름 없애는 방법을 찾는 이들도 늘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이나 자체적인 마사지를 통해 주름을 관리하는 생활습관 관리는 기본이고 확실한 변화를 줄 수 있는 한방 목주름 제거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다. 특히, 한방 목주름 제거의 경우에는 광경근, 흉쇄유돌근 등의 목근육 자체를 강화해 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방 목주름 제거는 근골막침을 활용해 약해진 목 주변 근육을 탄탄하게 가꿔줘 목 피부탄력을 높여준다. 피부와 근육을 당겨 골막에 고정시켜줌과 동시에 근육층과 스마스층까지 쫀쫀하게 잡아주어 목주름 시술보다도 장기간 효과가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목주름 외에도 이마주름, 팔자주름 등 쉽게 개선이 어려운 깊은 주름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현재 상태를 고려해 가장 적합한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다. 더욱이, 근골막침 목주름 제거는 의료진의 강한 자침력이 요구되는 만큼, 관련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과의 꼼꼼한 상담을 통해 시술을 진행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에 대해 동백미즈한의원 정미림 원장은 "목주름의 주요 원인인 노화이지만, 잘못된 자세와 함께 장시간의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면서, "평소 꾸준한 목 스트레칭과 함께 자세 교정을 하고 보다 확실한 효과를 원한다면 근골막침을 활용해 효과적인 목주름 개선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