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거주중인 직장인 윤 모씨(26세, 여)는 튀어나온 광대로 인해 생긴 정면의 굴곡진 얼굴형과 쎄보이는 인상을 오랫동안 콤플렉스로 간직해왔다. 그래서 얼굴을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광대축소술'에 관심을 가지고 몇 군데 성형외과에서 상담을 받았지만 직장을 쉴 수 있는 시간이 얼마 없어 고민하던 중 빠른 회복과 효과를 볼 수 있는 퀵광대 수술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휴먼성형외과의원 서인수 원장은 "일반적인 광대축소술의 경우 구렛나루 부위를 절개하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 부위에는 주요 신경이 지나가고 있다. 잇몸 절개도 필요하여 전신마취를 시행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수술 후 구강 관리나 흉터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지나면 자연스러워져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지만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이마저도 부담스러워 수술 결정에 망설이게 된다. 이런 경우 빠른 회복과 효과를 위해 퀵광대를 선택하게 되면 두드러진 옆광대와 심하지 않은 45도 광대를 줄일 수 있다. 최근에는 흉터나 신경, 혈관 손상 가능성이 거의 없는 내시경을 이용한 광대축소술이 일부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내시경 퀵광대 수술은 수면마취로 진행되는 수술로 내시경을 사용하여 진행하는 수술법이다. 우선적으로 수술 전 광대뼈 절골이 필요한 돌출된 부위에 디자인을 한 후 귀 윗부분 두피를 2.5센치정도 최소로 절개하며 내시경 카메라를 넣고 절골시킬 광대뼈 부위만을 박리한 후 광대 앞쪽 몸체는 부분 절골, 귀 앞쪽 광대 뒷부분은 완전 절골을 시킨 후 절골된 광대뼈를 밀어 넣어주고 봉합하는 과정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내시경 퀵광대 수술은 일반 퀵광대와는 달리 수술 부위를 화면을 통해 직접 보면서 혈관, 조직, 신경을 피해 수술이 가능하며 수면마취로 진행되며 입안 절개가 없어 수술 후 구강관리가 불필요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내시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45도 광대에 부분 절골을 할 때 일반 퀵광대보다 더 앞쪽으로 절골 범위를 넓힐 수 있으며, 뼈가 두꺼운 경우 특수 기구를 통해 얇게 다듬어 줄 수 있어 더 슬림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일반적인 퀵광대수술에 비해 안전하고 광대가 줄어드는 효과가 높지만 고가의 HD급 내시경을 갖추고 있는 병원이 적어 대중적으로 보급되고 있지 않는 수술법이다.
휴먼성형외과의원 서인수 원장은 "내시경 퀵광대수술의 경우 사고로 인한 골절이나 이물질이 있는 경우에도 수술 가능하며 별도의 고정 장치 없이 옆 광대 뼈를 사선으로 절골하여 밀어 넣어 바깥 쪽 뼈에 걸리게 하는 자연고정으로 이물감이 없고 엑스레이에 노출되지 않는 등 많은 장점 있는 수술이다. 또한 수술 후 3일 정도 지나면 부기가 거의 없어 학교나 직장 생활도 가능하다. 단 모든 수술이 그렇듯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해야 하며 집도의의 전문성 및 숙련도, 수술 후 관리시스템을 꼼꼼히 따져보고 수술을 할 병원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