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세계보건기구(WHO)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18세 이상 성인 19억명 가량이 과체중이고, 그 중 6억명은 비만으로 나타났다. 과잉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식이조절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다.
건강한 식습관을 방해하는 음식에 대한 부족한 정보가 비만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건강한 식습관과 과식을 막아주는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돼 이목이 모아진다.
디지털 피트니스 전문기업인 런타스틱은 21일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런타스틱 발란스' 앱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세계적 스포츠 용품기업 아디다스의 계열사이기도 한 런타스틱은 'GPS 런닝트래커 앱', '로드 바이크 앱', '슬립베터 앱', '식스팩 앱', '리절츠 앱', 스마트 밴드 '오빗' 등 다양한 스포츠 및 피트니스 앱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해 왔다.
스테파니 피터슨 런타스틱 마케팅담당 CMO는 "스포츠와 피트니스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어려운 이들도 있다는 사실에 음식조절을 도와주는 앱을 개발하게 됐다"며 "이번에 출시한 '런타스틱 발란스 앱'이 건강에 좋은 식습관 형성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발란스 앱은 60만 가지가 넘는 음식 관련 도서관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음식별 영양정보를 사용자에게 아주 자세히 제공한다. 사용자는 그 정보를 참고해서 섭취할 음식을 선택할 수 있고, 지나친 칼로리를 제한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목표설정과 그 과정을 모니터링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끼니 때 또는 간식으로 어떤 음식을 얼마나 먹었고,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섭취했는지를 알려준다. 등록할 때 사용자가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루에 섭취해도 좋은 이상적인 칼로리의 총량은 물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비율도 계산해서 보여준다.
하루에 몇 분만 할애하면 음식일기를 쓸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식습관을 모니터링 해 건강한 식습관으로 유도할 수 있다. 또, 체중감량과 근육강화, 활력증진 등 건강한 식생활 개선 계획과 목표를 세워 이를 차근차근 실행하는 걸 돕니다.
플로리안 게슈반트너 런타스틱 공동 창업자 겸 대표는 "균형 있는 영양분 섭취와 이상적인 칼로리 섭취가 건강한 삶으로 이끈다"며 "'발란스 앱'은 기존의 런타스틱 앱과 달리 식이조절을 통해 건강한 삶을 도모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런타스틱 발란스 어플은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이규복 기자 kblee341@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