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콘텐츠 산업이 중국의 한한령 영향을 받고 있다는 기사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음악, 방송, 공연계에서 중국과의 계약 취소 사례들이 공식화 되면서 중국의 콘텐츠산업 제제가 현실화되는 듯한 분위기다. 이에 게임계도 영향을 받아 게임 서비스 권리를 허가받는 '판호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등장했다.
몇일 사이 많은 미디어에서 판호 규제와 관련된 전망을 내놓으며 중국과 비즈니스 관계에 있는 게임사의 주가는 큰 등락폭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판호 규제설, 현재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확인된 부분일까?
우선 한국게임의 판호 이슈는 한국뿐 아니라 현재 중국에서도 큰 관심의 대상이다. 중국의 게임 미디어들 역시 비슷한 시기에 한국게임의 판호 발급과 관련된 내용과 전망 등을 주요 기사로 내놓고 있다.
확실한 것은 아직 중국 현지에서도 해당 이슈에 대해서 '한국게임의 판호 발급이 규제에 들어갔다'고 정확한 팩트를 발표하고 있는 곳은 없다. 중국 게임사들 역시 한국게임의 서비스 관련 이슈에 따라 주가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에 관련 사항들은 중국 시장에서도 이슈의 중심에 서있다.
국내 게임사를 중심으로 생각해보면,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에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 서비스 될 게임의 전망'이다.
우선 중국에서 이미 서비스 중인 게임은 별도의 제제나 규제 대상이 아니며, 국내 게임사들도 큰 이슈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다만, 이번 한한령으로 인해 롯데 불매 운동 등이 일어난 것처럼 게임 유저들 사이에 혐한 분위기가 조금씩 생겨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중국의 특정 미디어의 투표가 현재 시장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드배치로 인해 '한국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겠다'는 유저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아직 매출 상위권에 있는 크로스파이어나 던전앤파이터 등의 인기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의 분위기가 앞으로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따라 서비스 중인 인기게임의 매출 하락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판호 규제가 이슈화된 것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게임'에서 이상기류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게임이나 게임사가 기존에 중국 서비스를 하고 있었던 곳인지, 새롭게 중국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는지에 차이가 있다. 이미 중국과 비스니스를 하고 있던 회사들은 이번 한한령이나 판호 발급의 영향이 크게 발생하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해 대기업들은 이번 판호 규제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보다 간접적인 영향을 받거나 영향이 적을 수 있다는 것. 반대로 중소 게임사의 경우 중국의 대기업이 아닌 신규 회사들과 계약을 준비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 판호 발급은 다소 쉽지 않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실제로 중소 게임사의 중국 비즈니스가 이번 사드배치로 인해 취소된 사례가 있으며, 반대로 기존 게임사의 신규 판호가 예정대로 발급된 사례도 존재한다.
중국에서도 이번 한국게임의 판호와 관련해 2016년부터 모바일게임 판호 발급이 다소 빡빡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사드 이슈로 인해 조금 더 엄격한 심사가 이뤄지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이번 한국게임의 판호 규제에 대해 100% 사드 이슈라고 확신하고 있지 않으며 과거 연예계 이슈와 마찬가지로 구두로 판호 제한에 대한 이야기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에 전해졌을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이야기 되고 있다.
과거 중국에서 온라인게임 시기에 그랬던 것처럼 판호는 간단하게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인맥이나 시의 영향이 있었던 것이 사실인 만큼 중국의 공식 발표가 없는 상황에서 몇몇 게임사의 사례로 확신하기 어려운 사항이다.
현재, 모바일게임의 판호 발급이 엄격해 진 것은 사실이다. 앞서 이야기한 사드배치 보다 지난해부터 실시되고 있는 모바일 판호 발급의 영향이 크다. 또한 최근의 분위기는 기존 게임사 보다 중소 게임사들의 비즈니스에 어려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현재 상황으로 보면 한국게임의 판호 발급이 100% 중단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게임인사이트 최호경 기자 press@gam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