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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규 감독 "박근형 윤여정 까칠하다고? 상대방 소통준비 안된것"(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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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의 선택이었다. '쉬리'로 시작해 '태극기 휘날리며' '마이 웨이'를 만든 강제규 감독이 로맨스 영화를 만들었단다. 그래서 생각했다. '로맨스 영화도 제작비 100억을 넘기겠네' '군인이 전투에 참가했다가 여자 스파이와 사랑에 빠지나'라고 말이다. 하지만 강 감독이 내세운 주인공은 70대의 배우 박근형과 아직 일흔을 1년 남겨놓은 배우 윤여정이었고 배경은 재개발이 예정된 동네였다. 뭔가 이상했다.

"의외인가요? 저는 처음 영화라는 매체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을 때 가슴 저미게 애틋한 것에 빠졌었는데요. '닥터 지바고' 같은 영화들을 보고 꿈을 키웠고요. 영화에 대한 전율을 멜로 영화를 통해 접했기 때문에 이 장르에 대한 로망이 있었던거죠. 기회가 없었던 것 같아요. 의외의 장르라기보다는 원래 해보고 싶었던 것을 한거죠."

그런데 왜 중년의 로맨스였을까. "요즘 많은 꽃미남 꽃미녀들의 사랑 이야기를 시나리오로 받았다면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까요? 이들의 사랑이 특별하고 사랑의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왔기 때문에 하고 싶었던 거죠. 인생이라는 것, 가족이라는 것의 가치가 저에게 다가와서 하게 된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 이게 딜레마 일수는 있어요. 저는 해보고 싶은 것이지만 관객들이 흥미있어 할까는 또 다른 문제니까요.(웃음)"

사실 '장수상회'는 슬픈 영화가 되려면 한없이 슬플 수 있는 작품이다. "처음부터 고민을 했어요. 정말 사실적이고 슬픈 영화를 만들 것이냐, 아니면 슬프지만 가슴 따뜻한 영화로 찍을 것이냐 라는 걸 말이죠. 그런데 슬프게 이야기를 풀면 저조차도 그런 상황이 힘들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더 따뜻하게 볼 수 있는 영화로 접근하기로 했어요."

박근형 윤여정이라는 우리나라에서는 내로라하는 중년 배우들과 함께 하는 것에 대한 우려는 없었을까. "캐스팅을 했을 때 감독으로서의 걱정은 조금 있었죠. 어떻게 받아들여 주실까 하는 부분들 말이에요. 그런데 처음 뵙고 작품 전체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때는 대화가 너무 잘 통했어요. 생각도 닮은 곳이 많았고요. 그동안 이 분들이 왜 좀 '까칠'하다는 시선이 있었을까. 상대방이 오히려 소통이 준비가 덜 돼서 그런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어요."

첫 멜로이니 만큼 연출 스타일도 좀 달라졌다. "그동안 작품에서 화면에 감정을 얻어내기 위해 빅클로즈업을 쓰기도 했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화면을 과장시키지 않아도 캐릭터의 감정 정서가 느껴지게 하고 싶었어요. 한 발 물러나서 그 느낌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거죠. 그래서 배우들이 최대한 자기 상태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서 노력한 것 같아요. 물론 화사한 온기를 화면에 넣고 싶어서 미술적인 부분에 반영을 많이 하기도 했죠. 자연광을 특히 많이 쓰고 싶었어요.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의 들판신은 추수 직전에 좋은 날씨를 힘들게 찾았는데 잘 나온 것 같아 다행이에요. 자연의 혜택도 받은거죠.(웃음)"

전작 '마이웨이'의 흥행참패는 강 감독에게 많은 것을 느끼게 했다. "영화 속에서 보여주고자 했던 제 소망이 현실과 괴리가 있을 수도 있구나라는 것을 느꼈어요. 또 역사적으로 만들어진 한국과 일본의 장벽이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높고 두껍구나 하는 것도 느꼈고요."

그래서 이번 '장수상회'는 흥행에 대한 부담보다는 관객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싶었다. "이렇게 내 마음을 흔들어 놓은 이야기인데 이 이야기를 관객들도 가져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았어요. 아직도 흥미로워요. 관객들이 어떤 부분을 재미있어하고 관심있어할지를요.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는 것이니까요."

그렇다고 강 감독 특유의 장르를 버린 것은 아니다. "SF가 됐든 첩보가 됐든 느와르가 됐든 그 속에 액션이라는 공통분모가 있잖아요. 현대 영화를 논하면서 액션을 빼고는 이야기가 안되는 것 같아요. 저에게는 아직도 매혹적이고 흥미로운 장르이기도 하고요."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