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가지면서 건강식품을 찾지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제대로 알고 먹어야 하는데 건강식품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기 힘들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에게 익숙한 식품들의 경우에도 그 효과나 제조과정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최근 (주)천애식화에서는 국립강릉원주대학교 해양생물공학과 변희국 교수와 함께 유산균을 전통 발효 식품에서 분리, 배양하고 상온에서 발효할 수 있는 유산균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이 과정은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유산균 최적배양조건을 찾고, 기술을 개발해 요구르트 배양기가 필요없이 상온에서 손쉽게 발효할 수 있는 유산균 종균을 개발하는 것이다. 최종적으로는 손쉽게 품질 좋은 발효요구르트를 얻을 수 있는 유산균 분말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목표다.
기존 발효유산균 시장은 덴마크나 일본 제품이 주를 이루는 구조다. 이 또한 유산균의 대량 배양이 가능한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상온에서 발효 가능한 요구르트 제품이 없는 상황이다. 국내 기업들이 판매하는 요구르트도 원료는 외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때문에 이번 기술개발이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도 국내 연구진에 의해 기술 개발과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유산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점에 있다.
순수 국내 생산으로 상온에서 얻을 수 있는 유산균 요구르트를 선보일 수 있을지 천애식화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
|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