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귀고리-상투까지 표현 '장식품으로 추정'

조윤선 기자

기사입력 2014-10-30 02:04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는 한국인 얼굴 모습이 공개됐다.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이 일제가 수집한 문화재들을 공개한 가운데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원형이라 할 수 있는 가면 1쌍이 처음으로 소개돼 시선이 집중됐다.

이날 공개된 가면은 길고 갸름한 얼굴형에 앞으로 툭 튀어나온 턱, 눈꼬리는 쭉 찢어졌고 광대뼈까지 튀어나와 전체적인 매우 강렬한 인상을 갖고 있다.

울산 반구대 암각화 등과는 달리 눈코입은 물론 귀고리를 건 흔적까지 완벽히 남아 있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국인의 얼굴로 추정된다.

특히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한국인의 특징으로 언급한 상투의 모습까지 정확히 표현돼 있어 시선을 집중시켰다.

이와 관련해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2-3세기 부여에서 만든 금동 가면, 말이나 무기 등에 부착한 장식품으로 추정되고 있다"면서 "일제의 수집 의도 등을 분석하는 국제학술대회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많은 네티즌들은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진짜 신기하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코는 생갭다 높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눈 빼고는 서양인 느낌도 난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상투를 표현한 게 정말 대단한 것 같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보관 상태가 나쁜 것 같지 않다", "가장 오래된 한국인 얼굴, 실제로 보고 싶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