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SC이슈]'환불원정대' 유튜브 통해 글로벌 인기 깜짝 급상승→강제 해외진출 가능?

고재완 기자

기사입력 2020-10-21 11:19



[스포츠조선 고재완 기자] 만옥(엄정화), 천옥(이효리), 은비(제시), 실비(화사)로 이뤄진 환불원정대는 이미 한국 가요계를 들썩이게 하고 있다. 이미 시작부터 MBC '쇼! 음악중심'(이하 음중)에서 차트 5위로 진입하며 데뷔 무대를 화려하게 수놓았다. 압도적인 카리스마와 레전드 실력으로 움직임 하나하나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가운데 환불원정대에 대한 반응이 뜻하지 않은 곳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바로 유튜브다. 물론 국내 유저들에게는 관심받을 수 있다. 하지만 환불원정대의 '음중' 무대 영상은 해외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유튜브 '놀면 뭐하니' 채널의 영어 자막이 포함된 '환불원정대 쇼! 음악중심 데뷔 무대! (Hangout with Yoo - refund sisters)' 영상은 21일 현재 770만뷰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중이다. 덕분에 '인기 급상승 동영상 #1' 태그가 붙었다. 블랙핑크가 출연한 SBS '런닝맨' 클립과 세븐틴의 신곡 '홈런' 뮤직비디오 영상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각종 음원차트를 휩쓴 것은 물론이다.

그런데 이렇게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은 한국 네티즌들 뿐만 아니다. 이 영상에는 총 3만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는데 한글보다는 영어로 된 댓글이 많이 눈에 띈다. 'Queens' 'Amazing' 'Gorgeous'라는 표현이 가장 많이 보인다.

유튜브 월드 트렌딩 순위에서도 공개 당일 캐나다 4위, 호주 6위, 홍콩 3위, 대만 3위 등 세계 각국에서 상위권에 오르면서 인기를 얻었다. 이 영상에 영어자막이 붙은 것도 해외에서 이같이 화제를 모으자 '놀면 뭐하니' 측에서 뒤늦게 자막 작업을 한 것이다.

환불원정대가 관심을 모으는 것은 역시 멤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카리스마 넘치는 매력 때문이다. 엄정화부터 화사까지 세대별로 각기 다른 매력을 과시하면서 트렌드까지 이끌고 있다. 게다가 타이틀곡 '돈 터치 미(Don't Touch Me)'의 가사 의미 역시 '다름을 배척하기 보다는 인정하자'는 세계 공통 가치를 추구하는 내용이라는 것도 이들이 관심을 모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다.

물론 이들의 활약이 '찻잔 속의 태풍'으로 머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들의 자신감 넘치는 활약은 K-POP이 단순히 아이돌 시스템이 아니라 그동안 쌓아온 노력들에 의해 이뤄진 글로벌 인기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