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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②] 이범수가 대형 기획사 마다하고 직접 회사를 차린 이유

이승미 기자

기사입력 2015-09-11 17:22


배우 이범수가 11일 서울 팔판동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응하고 포즈를 취했다. 이범수는 JTBC 금토드라마 '라스트'에서 노숙자들을 거느리고 100억대의 지하경제 시스템을 만들어낸 악역 곽흥삼을 연기하고 있다.
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 작품의 매력을 끌어올리는 배역은 주인공 보다는 그 반대편에 서있는 악역이다. 작품에 담긴 악역이 얼마나 매력적인가에 따라서 팬들은 그 작품을 향해 찬사를, 때로는 날선 목소리를 낸다.

작품의 매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롤을 가지고 있는 만큼 악역을 연기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악인이 이런 일을 행하는 것에 대해 보는 이를 설득시켜야하고 한 번에 눈을 사로잡을 정도로 매혹적이여야 하나 사랑하기 힘들 정도로 악해야 한다.

이토록 소화하기 어려운 악역을 이범수는 연달아 다른 매력으로 완벽히 소화했다. 지난해 개봉한 영화 '신의 한 수'에서 피도 눈물도 없는 절대악(惡) 살수 역을 맡아 영화의 '신의 한 수' 역할을 톡톡히 해낸 그는 종영(12일)을 앞둔 JTBC 금토극 '라스트'에서 노숙자를 거느리고 100억 규모의 자하경제 시스템을 만들어낸 괴물 곽흥삼 역을 맡았다. '신의 한 수' 살수가 뿌리부터 철저히 악에 점철된 인물이라면 곽흥삼은 부모님의 죽음, 동생과의 이별, 처절한 밑바닥 생활등 최악의 인생 속에서 탄생한 인물. 이 것이 악랄한 그의 얼굴 뒤편으로 쓸쓸함이 감도는 이유다.

11일 오후 서울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난 이범수는 '라스트' 속 냉혈한과는 달리 밝은 미소로 기자를 맞았다. '라스트'에 대한 질문이 나올 때 마다 "정말 정말 행복했다"고 힘줘 말하는 그의 목소리에서 작품에 대한 애정이 뚝뚝 묻어났다.


배우 이범수 사진=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
-과거에는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유쾌하고 유머러스한 이범수의 모습을 많이 봤는데, 최근에는 드물더라.

"우리나라에 토크쇼가 많이 없어졌다. 예전에는 작품을 하고 나면 토크쇼 섭외가 들어와서 '작품 속 이범수와 실제 이범수가 이렇게 다르다'라고 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았는데 요새는 많이 없더라. 주로 긴 시간 촬영하는 몸으로 하는 예능인데, 스케줄 상 출연이 어려웠다."

-아내가 SNS에 아이들의 사진을 많이 올리더라.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육아 예능에 대한 욕심은 없다.

"사실 육아 예능 제안이 많이 들어 왔다. 그런데 출연하는 건 반대다. 물론 우리 아이들도 엄청난 매력이 있다.(웃음) 그런데 그런 프로그램에 한번 나가기 시작하면 다른 프로그램에도 섭외 요청이 들어올텐데, 그럼 아이들이 평범한 일상생활을 즐기기가 어려울 것 같다. 내 아이들은 평범하게 자랐으면 좋겠다. 나중에 아이들이 커서 자기 의견이 생기고 방송일을 하고 싶다고 하고 실제로 재능이 있으면 찬성이지만, 현재는 그냥 평범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배우 이범수 사진=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

-대형 기획사에서 나와 최근 직접 매니지먼트를 차리고 후배 육성에 힘쓰고 있다.

"어느날 '우리나라에서 배우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내가 해줄 수 있는 답변이 없더라. 내가 배우임에도 불구하고 해줄 수 있는 말이 없었다. 그냥 열심히 하라는 말 밖에 할 수 없었는데 도대체 '뭘, 어떻게' 열심히 하라는 건지 나조차 모르겠더라. 그런데 이 질문은 과거 내가 배우를 꿈꿨을 때도 스스로가 가졌던 질문이다. 그때와 지금이나 그 질문에 해답이 없던 거다. 그래서 비싼 배우들을 영입해서 일만 진행하는 기존 매니지먼트사가 아닌 후배들을 발굴해서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교육시키고 투자하고 양성하는 연예 기획사를 만들고자 했다. SM이나 YG처럼 가수 기획사는 체계적으로 가수를 키워내는 데 왜 배우 기획사에는 없었다. 또 연기를 하고, 또 연기를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내 재능을 후배들을 위해 쓰고 싶었다."

-현재 몇 명의 신인을 트레이닝 시키고 있나.

"현재 총 18명이다. 모두 직접 뽑은 친구들이다. 대학교 이상의 더 좋은 연기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한다. 대부분 배우 지망생들은 연극영화과라는 교육기관에서 배운다. 나 또한 한 대학의 연극영화과 교수로 있지만, 사실 학교에서는 가르칠 수 있는 게 한계가 있다.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건 매체 연기, 대중적인 연기인데, 학교에서는 주로 연극과 이론을 가르친다. 연극영화과를 다니다가 그만두고 연기학원을 다니는 친구들도 많이 봤다. 현재 우리 회사에는 카메라 연기, 화술 연기, 표정 연기 등 세분화된 과목으로 신인들을 교육시키고 잇다. 댄스부터 승마까지 배운다. 앞으로 공개 오디션 등을 통해서 젊은 친구들을 더 뽑을 거다."

-어떤 기준으로 신인을 뽑나.

"비주얼적으로 즉각적으로 매력이 표출되는 친구들이 있고, 두고두고 봐야 매력이 묻어나는 친구들이 있다. 안타까운 건 즉각적으로 매력이 표현되지 않는 친구들은 어딜가도 기회가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난 즉각적인 매력이 있는 친구부터 두고두고 여러 작품을 통해 진한 매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친구까지 모두 뽐고 있다. 누구에게나 매력이 있다. 꽃미남 친구든, 그렇지 않은 친구든."

-배우로서 걸어온 지난 25년간의 시간을 되돌아본다면.

"배우 인생 돌이켜 보면서 난 정말 매 순간 순간 최선을 다 하며 살아왔다. 난 내일 당장 내 밥그릇이 뺐기고, 내 목숨이 다한다고 한들 후회나 여한이 없을 것 같다. '그때 이렇게 했으면 더 잘했을 텐데' '그때로 돌아간다면'이라는 생각도 단 한번도 해본 적이 없다. 난 연기하는 그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과 연기를 다 하며 살았다. 배우야 말로 '승부사'인 것 같다. 큰 결정을 해야하는 '베팅'의 순간의 연속이다. 한 두 작품이 흥행에 실패하고 대중의 반응이 시원찮으면 한 순간에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과거 함께 연기를 하며 활약했지만, 지금은 이 세계에서 사라져버린 많은 난 지켜봤다. 난 다만, 그 전까지, 배우 이범수가 사라질 때까지 지금처럼 매 순간 진실된 연기를 하는 사람이고 싶다."

smlee0326@sportschosun.com 사진=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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