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후보작

스포츠조선

싸이의 2014년이 시작됐다! '20억 뷰' 달성과 신곡 '행오버' 공개

이정혁 기자

기사입력 2014-06-02 05:46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1년10개월 만에 유튜브 조회수 20만 뷰를 돌파했다. 싸이는 대기록과 함께 신곡 발표 소식을 전했다. 사진제공=YG엔터테인먼트


월드스타 싸이가 기록 경신과 함께 다시 뛴다.

싸이는 '강남스타일' 발표를 기점으로 가수 인생이 확 바뀐 케이스. 그저 국내에서 '대박 히트곡' 하나로 하루 아침에 신데렐라가 되는 수준을 뛰어넘어 전세계인이 좋아하는 지구촌 스타가 된 것이다. 그러다보니 싸이의 일거수일투족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빅 뉴스다.

이런 가운데 싸이가 두 가지 빅이슈로 다시 한번 존재감을 드러냈다. 전세계인이 즐기는 '강남스타일'이 다시 한번 신기록을 세운데 이어 올초부터 끊임없이 제기됐던 신곡 공개가 드디어 공식 발표된 것. 말 그대로 '강남스타일'의 상승세를 등에 업고 신곡의 인기 행진을 이어가는 형상이다. 싸이의 2014년이 6월과 함께 본격 시작된 셈이다.


'강남스타일' 벌써 20억뷰 돌파

'강남스타일'이 세상에 나온 건 지난 2012년 7월 15일. 그로부터 686일(1년 10개월 16일)만인 지난 31일,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가 20억뷰를 돌파했다. 이는 지난 2012년 12월 '10억 뷰'를 돌파하며 2005년 유튜브 창사 이래 최초로 최단 기간, 최다 조회수 기록을 세운 뒤 1년 5개월 만에 다시 한번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무엇보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수의 90% 이상은 해외에서 발생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강남스타일' 이후 K-POP의 위상 역시 동반 상승했다고 할 수 있다.

싸이의 기록 행진은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AFP는 지난 30일 "'강남스타일'이 이번 주말 유튜브에서 '20억 뷰' 돌파에 도전한다. 20억 돌파는 유튜브에서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타임은 31일 온라인판을 통해 "당신이 지난 2년간 살아있었다면 적어도 '강남스타일'을 한번 이상은 봤을 것이다"라고 '20억뷰' 돌파를 언급한 뒤 "말춤이며 화려한 의상의 댄서들 그리고 '헤이 섹시 레이디' 같은 귀에 꽂히는 가사 등 매력이 많은 뮤직비디오"라고 극찬했다.

이 밖에 빌보드, 롤링스톤, 더 월스트리트 저널 등도 싸이의 대기록 소식을 전했다.


20억뷰 돌파 소식을 전해들은 싸이는 YG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아주 감격스럽고도 아주 부담스러운 스코어다. 감사한 마음을 담아 더 즐거운 콘텐츠로 곧 돌아오겠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싸이가 지난해 4월 발표한 '젠틀맨' 뮤직비디오 역시 지난해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동영상으로 꼽힌 가운데 '7억뷰' 돌파를 앞두고 있다.


드디어 시작된 싸이의 2014년

'20억 뷰' 기록을 달성한 싸이가 드디어 신곡을 발표한다. 오는 8일 선공개곡 '행오버(HANGOVER)'를 최초 공개하는 것.

싸이는 미국 동부시각 기준 8일 오후 7시 미국 ABC 심야 토크쇼 '지미 키멜 라이브:게임 나이트'에 세계적인 힙합 뮤지션 '스눕독'과 함께 출연, 선공개곡 '행오버' 뮤직비디오 공개는 물론 토크 및 스킷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미 키멜 라이브:게임 나이트'는 매년 NBA 결승전 직후 방송되는 지미 키멜쇼의 특집 생방송으로 시청자수가 평소보다 2배 이상 높은 프라임 타임 쇼라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집중 조명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싸이는 '행오버' 뮤직비디오를 이날 생방송에서 최초 공개한 직후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할 예정이며 미국 동부시간 기준 9일 자정(한국 시각 9일 오후 1시) 미국 및 전세계 아이튠스를 통해 독점으로 음원을 발매한다.

'행오버'는 '강남스타일', '젠틀맨'과 전혀 다른 힙합장르로 많은 팬들에게 싸이의 새로운 면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전세계 힙합의 아이콘인 스눕독의 도움으로 힙합의 본고장에 내미는 도전장이 더욱 견고해졌다. 싸이는 본 선공개곡에 이어 올 여름 타이틀곡을 곧 발매할 계획이다.
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