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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조원 달성한 실적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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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이 올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또 분기 역대 최고 매출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7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4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올 3분기 7193억원의 매출과 3244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분기 사상 최대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690억원, 영업이익은 1351억원으로 각각 59.7%와 71.4% 증가한 수치다.

또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2조 922억 원으로, 창사 이후 처음으로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고 강조했다. 누적 영업이익 또한 9670억 원으로 신기록을 세웠다.

배동근 크래프톤 CFO는 "'배틀그라운드' I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매출과 트래픽 등 모든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또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개발한 AI 기술이 구현 단계에 접어들어, '인조이'를 비롯한 여러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선보일 준비가 되었다"고 밝혔다.

PC 및 콘솔 부문에서는 7월 '배틀그라운드'에 람보르기니 컬래버레이션이 단일 상품으로 최고 매출을 기록했으며, 9월 태이고 맵 업데이트와 신규 모드 '악몽에 굶주린 자들'의 추가로 동시 접속자 89만 명을 달성하며 무료화 이후 최고 트래픽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부문은 신규 테마 모드와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 운영을 통해 매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전했다.

크래프톤은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Scale-up the Creative)' 전략을 통해 플랫폼과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창의적인 게임 IP를 적극 발굴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인조이', '다크앤다커 모바일', '서브노티카 2'. '프로젝트 아크', '딩컴 투게더' 등의 신작을 준비 중이다. '인조이'와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지난 8월 게임스컴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고 '서브노티카 2'는 협동 멀티플레이를 추가해 더욱 새로워진 게임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프로젝트 아크'와 '딩컴 투게더'는 오는 14일 개막하는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첫 공개된다.

이밖에 신규 IP 발굴을 위해 3분기에는 개발사 지분 투자, 세컨드파티 퍼블리싱(2PP) 확보, 라이선스 계약 등 총 5건의 투자도 실시했다. 올해 출시 이후 글로벌 인기를 얻은 '팰월드'(Palworld) IP의 모바일 라이선스를 확보했으며, PUBG 스튜디오에서 이를 기반으로 한 '팰월드 모바일'을 개발중이다. 또 '마리오+래비드(Mario Puls Rabbids)' 시리즈 등 다양한 게임 제작 경험을 지닌 개발자들이 소속된 데이포나이트(Day4Night)와 협력해 새로운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인도 시장에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의 성공적인 신규 유저 확장과 현지화 콘텐츠로 트래픽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고 전했다. 힌두어 외에 추가 언어 확장과 대규모 e스포츠 대회 개최로 인도 유저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지 내 트래픽을 계속해서 확대중이다. 또 크래프톤은 현지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인도 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으며, 데브시스터즈와 협력해 '쿠키런'의 인도 현지화 버전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크래프톤은 AI의 잠재력을 일찍이 인식하고 다방면에 걸친 프로젝트로 꾸준히 연구를 이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2022년에는 딥러닝본부를 설립해 자연어 처리(NLP), 비전&애니메이션, 음성 인식(STT/TTS), 강화 학습(RL) 등 다양한 AI 핵심 기술을 확보했으며, 그 결과 뉴립스(NeurIPS), ACL, COLT 등 세계적인 AI 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등재하는 성과를 이뤘다.

올해는 그동안 쌓아온 AI 기술을 실제 게임에 적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인조이'(inZOI)에 게임업계 최초로 3D 프린터 기술을 도입해 전세계 이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소형 언어 모델(SLM) 기반 챗봇 기능과 모션 생성 기술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장기적으로는 유저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CPC(Co-Playable Character)'를 개발해 게임 경험의 혁신을 추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CPC는 기존 NPC와 달리 유저와 대화하고 협력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캐릭터로, 사람처럼 상황을 파악해 유연하게 대응하는 특징이 있다. 크래프톤은 이 CPC 기술을 '배틀그라운드'와 '인조이'를 비롯한 다양한 게임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