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혼다다움' 보여준 E-클러치 첫 적용한 CBR650R, CB650R..매력 넘친다

by

“모터사이클의 재미는 클러치를 이용해 발로 수동 변속하는 게 매력입니다. 혼다는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수동 변속의 재미를 그대로 살리면서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세계 최초로 E-클러치를 개발했습니다. 가격도 60만원 정도라 부담이 없습니다."

혼다 로드스포츠 모터사이클 CBR650R, CB650R에 처음 적용된 E-클러치 기술을 설명하기 위해 29일 방한한 츠츠이 노리요시(50) 이륜 파워프로덕트 개발 책임자의 설명이다.

혼다코리아는 분당 혼다 ‘카페 더고’에서 신형 CBR650R, CB650을 29일 발표했다. 아울러 모토GP 레이싱 머신의 기술을 적용하고 엄격한 환경규제를 충족한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 CBR600RR 신형 모델도 함께 출시했다.

CB 시리즈는 초대 모델인 ‘벤리 슈퍼스포츠 CB92’로부터 65년간 진화를 거쳐 스포츠 바이크 입문자부터 경험 많은 라이더까지 전세계 라이더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혼다의 대표적인 온로드 스포츠 시리즈다.

신형 CBR650R, CB650R 모델의 가장 큰 혁신은 혼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E-클러치’ 를 처음 적용했다. E-클러치는 수동 변속 모터사이클에서 클러치 레버 조작이 필요 없는 클러치 전자 제어 시스템이다.
류자키 타츠야 E-클러치 개발 담당은 “라이더는 스로틀, 브레이크, 시프트 페달 조작만으로 손쉽게 기어를 컨트롤 할 수 있어 초심자부터 베테랑까지 다양한 수준의 라이더들이 더욱 편안하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며 “클러치 레버를 조작하면 곧바로 E-클러치 시스템이 정지돼 기존 수동 변속 모델처럼 주행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E-클러치 무게는 2kg에 불과해 라이더의 시트 포지션에 차량의 특성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수동 변속 모델의 경우 경사로에서 밀리는 증상을 해결하고 반클러치에 익숙하지 않는 초보자도 편하게 수동 변속이 가능하게 한 것이 특징”이라고 덧붙였다.E-클러치를 장착해도 기존 수동 모델에 비해 줄과 60만원 정도 비싸진 것도 경쟁력을 높인 요소다.

E-클러치 시스템의 메커니즘은 기존 수동 단일 클러치, 수동 변속기와 동일한 구조다. 엔진 RPM, 스로틀 개도, 기어 포지션 신호, 시프트 페달 하중, 클러치 해제 신호, 미터 인디케이터 신호, 전후륜의 회전 속도와 ECU의 연산 결과를 MCU(Motor Control Unit)에 전달한다.이를 통해 출발,변속,정지 등 다양한 상황에서 빠르게 클러치를 미세 조정하여 부드러운 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신형 CBR650R은 낮게 자리잡은 프론트 카울부터 날카롭게 솟구치는 테일까지 날렵한 라인으로 레이싱이 연상되는 슈퍼스포츠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새롭게 설계된 미들 카울은 레이어 구조를 적용해 속도감을 느끼면서도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고, 공기역학적 바디가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다운 공격적이고 대담한 실루엣을 연출한다.

신형 CB650R은 개성 넘치고 세련된 스타일의 클래식 네이키드와 강력한 퍼포먼스를 지향하는 스포츠 로드스터를 양립한 혼다의 ‘네오 스포츠 카페’ 스타일이 적용됐다.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에 맞추어 고급스러운 메탈 질감과 네이키드 바이크의 특징인 원형 LED 헤드라이트가 인상적이다.

CBR650R, CB650R의 파워유닛은 환경규제 유로5+를 충족한 649cc 수랭식 DOHC 직렬 4 기통 엔진으로 최고출력 95ps/12,000rpm, 최대토크 6.4kg.m/9,500rpm의 주행성능을 발휘하고, 기존 모델 대비 캠샤프트 타이밍을 변경해 저·중 RPM 영역에서 토크를 향상시켰다.

도심이나 장거리 투어에서 피로감을 낮춰주는 어시스트&슬리퍼 클러치와 On/Off가 가능한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 등 각종 첨단 장비를 채용했다.혼다코리아 이지홍 대표는 “CB650R, CBR650R에 최초로 도입된 혼다 E-클러치 시스템으로 수동 변속 모터사이클에 대한 부담을 낮춰 초보자부터 상급 라이더까지 모두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CBR650R은 맷 블랙과 레드 2가지 컬러, CB650R MT는 맷 블랙, 레드 2가지 컬러, CB650R E-클러치는 맷 블랙, 맷 그린, 그레이 3가지 컬러로 판매된다. 가격은 CBR650R MT 1,288만원, CBR650R E-클러치 1,348만원, CB650R MT 1,188만원, CB650R E-클러치 1,248만원이다.

한편 CBR600RR은 모토GP 레이스 머신 혼다 ‘RC213V’의 레이싱 테크놀로지를 계승는 한편, 플래그십 모델 CBR1000RR-R의 개발을 통해 쌓아 올린 노하우를 디자인에 적용했다. 질량집중화 및 공력 성능을 향상시키는 디자인 설계로 고속 주행 시 공기 저항을 낮추고 차체를 보다 쉽게 컨트롤 할 수 있게 했다.

파워유닛은 599cc 수랭식 4 스트로크 DOHC 4밸브 직렬 4 기통 엔진으로 강화된 환경규제(유로5+)를 완벽히 충족하면서도 동급 최고 수준의 하이 퍼포먼스를 실현해 최고출력 121ps/14,250rpm, 최대토크 6.4kg.m/11,500rpm의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고회전 및 흡배기 효율을 높이고 스로틀 바이 와이어 시스템을 채용해 취급 용이성을 극대화했다.

CBR600RR에는 다수의 안전기술 및 주행 보조 전자장비도 탑재했다.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관성측정장치), 9단계로 개입되는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 3가지 라이딩 모드, 퀵 시프터 등을 적용해 누구나 안전하고 즐겁게 다룰 수 있는 슈퍼스포츠 모델을 완성했다.그랑프리 레드 단일 색상으로가격은 1,790만원이다.

분당=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