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관련학과 학생들의 졸업작품 전시회인 '긱스(GEEKS) 2024'가 오는 11월 3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E홀에서 열린다.
2018년에 시작, 올해로 벌써 7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한국 게임산업 저변을 다지고 미래 주역을 발굴하는 의미 있는 자리이다. 긱스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관리위원회,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게임정책학회, 한국e스포츠산업학회,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스마트폰게임개발자그룹, 우리만화연대, 한국만화웹툰학회, 게이미피케이션포럼 등 게임 및 디지털콘텐츠 분야 산업체와 학교, 연구기관 및 관련 정부기관이 공동 후원한다.
이번 행사는 게임 관련 전공 학생, 창업준비생 등 청년학도들이 게임, e스포츠, 웹툰, 캐릭터, 애니메이션, AI(인공지능) 관련 기술 등을 발표하는 미래 게임·디지털콘텐츠의 인재 '등용문'이자 청년인재와 산업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긱스 2024에는 AI 등 첨단기술이 기져올 게임산업의 변화와 이에 따른 정책 및 제도 준비, 미래 인재 발굴을 위한 행사로 데모데이 및 어워드, 컨퍼런스, 학술대회, 게임잼, K콘텐츠 대학 정시입시 설명회 등으로 구성된다.
또 긱스 어워드에선 게임, e스포츠, 웹툰,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의 영역에 출품된 작품들에 대한 발표 및 전시가 진행된다. 지난해의 경우 20여개교 100여 작품이 출품됐고 올해는 참가 규모가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심사를 통해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게임인재단상, 긱스조직위원장상 등 상장과 상금이 수여되고 사업화 멘토링 기회도 제공된다.
'게임·e스포츠, AI영상·웹툰을 품다'를 주제로 하는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추계 학술대회도 함께 열린다. 게임관련연구자(학부,석사,박사)를 대상으로 하는 '신진연구자 연구발표'와 모든 연구자가 참여할 수 있는 '포스터 발표'부문으로 구성된다. 연구주제는 게임·e스포츠·웹툰·애니메이션·디지털콘텐츠·AI융합연구 등이며 마감은 11월 18일로, 우수 논문은 KCI 등재지 및 SCOPUS 논문으로 추천된다.
글로벌 게임개발 경진대회 및 페스티벌인 '레드브릭 커넥트 2024'도 긱스와 함께 열린다. 글로벌 게임개발대회(게임잼)의 대학생 및 일반인 부문은 11월 1일부터 48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우수작 시상 및 전시는 11월 30일 긱스 행사장에서 함께 거행된다.
열정과 재능을 갖춘 인재와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등용문이자, 새로운 게임산업의 지평을 여는 마중물이 될 긱스 2024 행사는 전시 부스 및 어워드 참가, 컨퍼런스 입장, 취창업매칭 등 모든 프로그램이 홈페이지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로 진행된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