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스포츠조선 안소윤 기자] 연상호 감독이 '넷플릭스 전속계약설'에 대해 해명했다.
연상호 감독은 4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파크하얏트부산 2층 볼룸에서 열린 '넥스트 온 넷플릭스:2025 한국영화'에서 "전속계약 같은 체계는 전혀 없다"며 "매 작품마다 마지막이란 생각으로 기획하고 있다"고 했다.
연상호 감독은 시리즈 '지옥', '선산', '기생수:더 그레이', '지옥' 시즌2를 비롯해 영화 '정이'까지 넷플릭스와 오랜 작업을 함께 해왔다. 그는 "어쩌다 보니 넷플릭스와 작업을 많이 했는데, '계시록'은 이전에 작업했던 작품들과는 다르다. 아시다시피 저는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데뷔해서 '부산행'이란 실사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그 이후 크리처나 CG가 많이 들어간 영화들을 해왔는데, 개인적으로 내년에 선보일 작품은 CG, 배우들의 메이크업을 최소화했다. 류준열, 신현빈도 이번 영화를 노메이크업인 상태로 찍고 싶다고 할 정도다. 그만큼 배우들의 리얼한 감정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또한 자신을 둘러싼 '넷플릭스 전속계약설'에 대해선 "정말 전속계약 체계가 있으신 줄 아는데, 전혀 그런 게 없다. 매 작품마다 마지막이란 생각으로 기획을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역대 최초로 OTT 작품인 '전,란'을 개막작으로 선정해 새로운 변화를 알렸다. 이에 김 디렉터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전,란'을 개막작으로 선정해 주셔서 기쁘게 생각한다. 저희가 영화, 시리즈, 예능 등 포맷이 다른 콘텐츠들을 만들고 있지만, 본질적인 목적은 딱 하나다. 저희 구독자들이 서비스를 즐기시는 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극장 상영은 번외로 할 고민이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전,란'을 큰 스크린을 통해 관객들과 만나게 한경험은 너무 좋았다.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학습해서 내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좋은 작품 선보이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넷플릭스는 지난 한 해 동안 '황야', '로기완', '크로스', '무도실무관' 등 다채로운 한국영화들을 선보여 왔다. 장르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탄탄한 작품성을 기반으로 한 영화들을 연이어 선보이며 글로벌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내년 한국영화 라인업으로는 '대홍수', '84제곱미터', '고백의 역사', '굿뉴스', '계시록', '사마귀', '이 별에 필요한' 등 총 7편의 작품이 이름을 올렸다. 신예부터 기성 창작자들까지 한층 더 풍성해진 한국영화들을 선보이며 색다른 재미를 전달할 예정이다.
안소윤 기자 antahn22@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