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배우 유아인의 '마약 혐의'로 인해 공개가 불투명했던 '종말의 바보'가 판결 전 베일을 벗는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종말의 바보'(정성주 극본, 김진민 연출) 제작발표회가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 서울에서 열렸다. 행사에는 안은진, 전성우, 김윤혜, 김진민 감독이 참석했다.
종말의 바보'는 지구와 소행성 충돌까지 D-200, 눈앞에 닥친 종말에 아수라장이 된 세상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함께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 일본 작가 이사카 코타로의 소설 '종말의 바보'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종말의 바보'는 종말 이후의 재난에 가까운 모습을 그린 여타의 작품들과는 달리, 종말을 앞둔 한국 사회의 이면과 피할 수 없는 종말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낸 작품이다.
'인간수업', ' 마이 네임' 등을 선보였던 김진민 감독과 '밀회', '풍문으로 들었소' 등의 작품으로 현실에 대한 신랄한 묘사와 탄탄한 필력을 선보였던 정성주 작가가 의기투합했다. 안은진과 전성우, 김윤혜의 열연에 더해 현재 마약 혐의로 인해 재판을 받고 있는 유아인의 열연도 이어졌던 바. 유아인의 마약 혐의로 인해 '종말의 바보'는 무기한 공개가 연기됐던 바 있으나, 판결 전 세상에 공개되게 됐다.
연출을 맡은 김 감독은 "처음에 원작과 정성주 작가님의 글을 받았을 때 디스토피아를 향해가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그 안에서 펼쳐지는 생존을 위한 투쟁이라기 보다는 그런 디스토피아, 종말을 맞아하게 됐을 때 '나는', '너는' 어떻게 살 것인지를 묻는 작품이라 연출로서 욕심이 났다. 배우들이 맡은 각각의 캐릭터들이 '저중에 내 모습이 있을 것'이라는 느낌이 있었기에 이런 작품이라면 꼭 잘 만들고 싶다는 느낌이 드는 작품이었다. 생존 투쟁으로 가는 작품이 많으니까, 이 작품을 다르게 보시면서 '저런 생각을 할 수 있겠구나. 저게 내 모습이겠구나'를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공감대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했다. 공개되고 나면 다양한 반응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 작품의 주인공으로 발탁됐던 안은진은 "저는 대본을 처음 읽었을 때가 기억이 난다. 혼돈, 혼란의 상황들이 빠르게 어렵게 지나간다고 느꼈는데, 그 와중에 시간순으로 다가오진 않았지만, 마지막 엔딩 장면이 너무 인상이 깊어서 그것때문에 가슴이 두근댔던 기억이 난다. 저도 이번에 보는데 엔딩 장면이 개인적으로 큰 울림을 주더라"고 했다. 전성우는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여러 사람들의 인간 군상이 나타난다 느꼈다. 그런 지점을 담은 대본이라 매력적이라 느꼈고, 우리의 정서가 담긴, 우리 주변, 우리의 모습을 담은 사람 냄새가 나는 작품이라 굉장히 매력적이라 느꼈다"고 했다.
공개 직전 위기가 있던 작품이었다. 배우 유아인의 마약 혐의 등 재판으로 인해 공개가 무기한 미뤄졌던 것. 약 1년을 무기한 연기됐던 '종말의 바보'는 유아인의 마약 혐의 판결 전 시청자들을 만날 수 있게 됐다. 김진민 감독은 "사실은 '하겠지' '하겠지'했는데 '안하네' '안하네'하면서 시간이 갔다. 넷플릭스에도 '할거냐'고 물었고 '모르겠다'는 답을 여러 차례 받았다. 한동안 잊었다가 다시 한다고 해서 놀라기도 했고 반갑기도 했다. 한 번도 이 작품이 공개 안 될 것이라 생각한 적은 없던 것 같다. 공개 안 될 이유가 없다. 아인 씨의 이슈를 말하는 것은 아니고, 이 작품이 공개가 안된다면, 이상하게 생각했을 것 같다. 배우 한 분의 문제가 아니라, 이 작품은 충분히 열심히 만들었고, 여러분이 보시면 돌을 맞을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 정도로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부끄럽지 않게 만들었다. 이 작품의 주인은 이 모든 배우와 스태프와 시청하는 모든 분들이 주인이라 생각한다. 그분들이 함께할 수 있는 만큼 열심히 했고, 함께할 수 있게 된 운명을 맞이한 것이 '종말의 바보' 같다"고 말했다.
유아인의 분량은 상당 부분 편집됐을 전망이다. 그러나 극에 등장하는 중요 인물인 만큼 완전한 삭제는 불가하다. 김 감독은 "제가 초반에 편집을 3부 정도까지 했을 때 그 이슈가 불거졌다. 처음에는 초반 상황은 다 아시다시피 복잡한 상황이 아니라서 '지나가겠지'했는데 문제가 마음대로 흘러가지 않더라. 이기호 넷플릭스 프로듀서에게 '편집을 다시 하고 싶다'는 얘기를 하려던 참이기도 했다. 뒤로 가면서 저도 편집을 하며 이해를 하게 되더라. 앞 부분을 손보고 싶은데, 넷플릭스가 앞 부분 편집하고 나면 감독에게 손을 못대게 한다. 솔직히 말하면 핑계가 생긴 거다. 아인 씨 이슈 때문에 손을 봐야 하고, 시청자들이 불편하실 것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제 시간을 잡아먹고 제가 힘들고 생각할 게 훨씬 많겠지만, 시청자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손을 댔고 분량 부분도 손을 댄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네 명의 친구라는 큰 축이 있기에 그 부분을 다 드러낼 수 없었다는 부분에서는 양해 말씀을 부탁드린다. 보실 때 많이 불편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것은 저의 바람인 것 같다. 다 만족시킬 수 있을 만큼 여러 많은 부분을 납득시킬 수 있을 만큼을 최선을 다한 것인지는 제가 할 판단이 아니지만, 굉장한 노력을 했고, 이 많은 배우들의 스토리텔링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아인 씨의 분량이 일부 조정됐다. 필요한 부분은 쓸 수밖에 없던 점을 간곡히 양해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또 "아인 씨는 작품을 하기 전에 굉장히 긴 시간 전화로 얘기를 했다. 선문답을 하기도 했고, 아인 씨가 저를 파악하려는 시간도 있었다. 이 배우가 급수가 좀 높구나. 이 배우와 작품을 하려면 나도 준비를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작품을 함께하는 분들이 내공이 높은 분들이 있다고 느꼈다. 하면서 배우의 세계는 내가 알다가도 모르겠다는 것을 느낀 순간이었다. 연출이 배우를 만드는 게 아니라, 작품이 배우를 만들고, 감독은 배우에게 작은 선물이라도 줄 수 있다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배우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끝까지 앙상블과 수십장의 그림을 작업실에 붙여놓고 이렇게도 옮기고 저렇게도 옮기고 고민을 많이 했다. 엑스트라 한 명까지 단 한 명의 후회도 없는 작품이다"고 말했다.
특히나 안은진의 캐스팅은 파격적이었다. 김진민 감독은 "이 작품의 대본을 보고 저는 '이 역할은 안은진이요' 했는데 그 때 안은진 씨가 뜨기 직전이었다. 대본 다 줘보세요 했다. 물론 그 분들은 다 안 했다. 저는 그냥 이전에 은진 씨네 대표님을 찾아가서 유아인 얘기 하러온 거 아니고요 은진 씨 주세요 하고 말뚝처럼 박아놓고 시작했다. 안은진 씨 캐스팅을 아주 떳떳하게 얘기할 수 있다. 퍼스트 초이스 원픽이었다"면서 "제가 넷플릭스에 얘기했다. 은진 씨 캐스팅 해두면 이거 개봉하기 전에 은진 씨가 확실하게 떠있을 거라고 했다"고 밝혔다.
'종말의 바보'는 26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